한 주 내내 피곤했던 터라 일찍 잠자리에 들어 마땅하지만 눈이 말똥말똥한 상태라 버티고 있다. 어제(날짜로는) 아침 건강검진 때 혈압이 높다는 얘기를 들은 탓인지 뒷목이 당기는 것 같기도 하다. 86년생의 젊은 시인 박성준의 시집들을 읽다가 ‘기계들의 나라‘에 눈길이 멈춰진 이유. 이렇게 시작한다.

물구나무서기를 하면 심장이 머리보다 위에서 뛴다. 이제 생각을 할 수 있을 것만 같다. 세상에! 생각하는 심장이라니? 머릿속이 다 쏟아질 것 같은 기분입니다.

주로 쥐어짜내는 시들을 읽다가 모처럼 쏟아내는 시를 읽으니 반갑고 유쾌하다(머리만 무겁지 않다면 날아갈 것 같다고 썼겠다). 박성준은 시를 따로 궁리하지 않는 듯 보인다. 그냥 생각이 시로 비져나오는 부류에 속한다.

생각이 심장으로 다시 돌아온다. 이제 숨을 쉴 때마다
내 몸은 생각이다.

발상이 억지스럽지 않고 물 흐르듯 자연스럽다. 시에 대해서 의식하지 않고 조바심을 내지도 않는다. 이력을 보니 고등학교 때부터 전국의 백일장을 휩쓸었다고 하는데 천부적인 자질이 있는 듯싶다. 시를 쓰는 건 일도 아닐 테니(시를 쓰는 게 일인 시인들이 얼마나 많은가! 시를 지어내는 시인들!) 앞으로 과제는 중요한 시를 쓰는 것. 시가 그냥 시에 그치지 않는 것.

당장은 그냥 솜씨만 감상한다. 자연스레 이어지는 말들의 호연.

머리가 터질 것 같다고! 괜찮아 심장이 터지지는 않을 테니까. 심장이 터지면 속으로 했던 생각들이 분출되겠지? 아니다. 생각에 그칠지도 모른다. 어슬렁거리며 저 풍경들이 내 심장 속으로 이제 다 들어올지도 모른다. 내가 우연이 될지도 몰라. 사건이 될지도 몰라.

시가 혈압을 낮추는 데 도움이 될는지는 모르겠지만 여하튼 옮겨적었다. 박성준은 두 권의 시집을 펴냈다. 차례로 <몰아 쓴 일기>(2012)와 <잘 모르는 사이>(2016)다. ‘기계들의 나라‘는 <잘 모르는 사이>에 수록돼 있다. 아직 읽는 중이니 또 언급할 기회가 있을 것이다. 이 두 시집은 젊은 시인들이 시에 대한 질문에 답한 <나는 매번 시쓰기가 재미있다>(서랍의날씨)에 이름이 실린 걸 보고서 구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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