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도 신간은 '상품 넣기'가 되지 않는다. 신간에 대한 페이퍼나 리스트는 미뤄두는 수밖에 없고 대신 '사라진 책들'에 대해 적는다. 중국 당대문학을 강의하면서 엊그제는 옌롄커의 <인민을 위해 복무하라>(웅진지식하우스, 2008)를 다시 읽었는데, 어느 사이엔가 이 책도 품절 상태다('일시품절'이라고는 하는데 언제 풀리는지, 과연 풀리는지는 미지수다)

 

 

<인민을 위해 복무하라>가 바로 2008년에 나오기 시작한 '중국 당대문학 걸작선'의 첫 권이다. 당시에 예자오옌 <화장실에 관하여>가 같이 나왔고, 몇 달 뒤에는 한 둥의 <독종들>이, 그리고 2010년에는 판샤요칭의 <맨발의 완선생>과 류전윈의 <나는 유약진이다>가 출간되었다. 이렇게 다섯 권이 나오다가 맥이 끊긴 탓에 품절과 절판은 자연스레 예결할 수 있는 일. 현재는 <독종들>만 살아 있는데, 아직 재고가 좀 있어서 그런 듯하고(그러니까 가장 안 팔린 책일 수 있다) 나머지는 모두 '시야'에서 사라졌다.

 

품절된 책들이라도 가까운 도서관에 비치돼 있다면 크게 아쉬울 건 없다. 다만 이 다섯 작가 가운데 옌롄커와 류전윈은 중요 작가로 분류될 듯싶기에 다시 출간되면 좋겠다 싶다. 굳이 이 시리즈가 아니더라도.

 

 

옌롄커의 작품은 처음 소개된 <인민을 위해 복무하라> 이후에 자전적 에세이를 포함하여 6권의 책이 더 출간되었고 장편 <레닌의 키스>(원제는 <즐거움>)도 근간 예정으로 안다. 중국 내에서는 작품들이 연이어 출간금지 조처를 당하는 등 '환영받지 못하는' 작가이지만 주요 문학상을 수상했고 대외적으로는 2014년에 카프카상까지 받았다. 노벨문학상 후보급의 작가. 스스로의 고백대로 (체력이 아니라) '생명'을 소모해가며 글을 쓰는 작가라는 걸 몇 페이지만 읽어봐도 알 수 있다.

 

 

소개된 작품으로는 옌롄커 못지않은 작가가 류전윈인데, <나는 유약전이다>를 포함해 몇 권은 이미 품절된 상태다. 대표작은 <말 한 마디 때문에>(도서출판 아시아, 2015)로 보이는데, 2011년 제8회 마오둔 문학상 수상작이기도 하다.

 

 

중국 최고 권위의 문학상이라는 마오둔 상은 4년에 한번씩 시상되기에 수상작이 몇 권 안되는 줄 알았다. 그런데 제8회 수상작이 여러 편이어서 확인해보니 4-5편씩 선정한다. 매회 공동수상작이 4-5편 되는 것. 예컨대 모옌의 <개구리>와 비페이위의 <마사지사>가 류전윈의 <말 한 마디 때문에>와 마찬가지로 2011년의 수상작이다. 세 작품을 나란히 읽으면 현재 중국문학의 수준과 성취를 가늠해볼 수 있겠다(내가 받은 인상으론 박수를 쳐줄 만하다). 류전윈의 소설은 아직 읽어보지 못했지만 <개구리>는 모옌의 능란한 작가적 역량을 보여주고 <마사지사>는 독자를 뻑적지근하게 만든다. 가상의 국가대항전을 상상하자면 이들과 겨룰 만한 당대 한국문학의 간판소설은 어떤 것들일까 궁금해진다...

 

17. 02. 04.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8)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