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주의 과학서'를 고르자 마자 또 눈에 띄는 게 새로 나온 '사이언스 클래식'이다. 칼 세이건의 <혜성>(사이언스북스, 2016)은 개정판이어서 놀랍진 않지만 헬레나 크로닌의 <개미와 공작>(사이언스북스, 2017)은 '서프라이즈'다. 원저는 1991년에 나왔고 생각보다 두껍다. 먼저, <혜성>은 어떤 책인가.


"세계적인 천문학자 칼 세이건과 유명한 과학 저술가인 앤 드루얀이 과거와 현재를 가로지르며 혜성에 대한 과학적 설명과 함께 혜성 관측의 역사, 혜성 연구의 발전 과정 및 앞으로의 전망까지 풍부하게 다루고 있다. 실제 사진뿐만 아니라 존 롬버그, 돈 데이비스를 비롯한 세계적인 아티스트들의 흥미로운 그림들이 다수 포함되어 있어 독자들의 흥미를 더한다."


띠지에 '코스모스 3부작 완간'이란 문구가 씌어 있는데, <코스모스>와 함께 <창백한 푸른 점>, <혜성>을 같이 묶어서 3부작으로 부르는 모양이다. 물론 모두 번역돼 있다. 윌리엄 파운드스톤의 전기 <칼 세이건>(동녘, 2007)과 함께 지난 연말에 나온 <칼 세이건의 말>(마음산책, 2016)까지 더하면, 말 그대로 '칼 세이건의 모든 것'이 될 수 있겠다. 가장 명쾌한 가이드의 안내를 받으며 우주여행을 떠날 수 있는 기회라고 생각하면, 책값 혹은 티켓값이 비싸게만 느껴지지는 않을 듯...



출처는 기억나지 않지만 <개미와 공작>에 대해서는 어디선가 읽은 적이 있다. 매트 리들리의 <붉은 여왕>(김영사, 2006)와 함께 제목 때문에 기억하고 있는 책. "진화론의 역사에서 가장 치열한 토론의 과정과 그 성과를 집대성한 역작이다. 저자인 헬레나 크로닌은 자신의 런던 정치 경제 대학(LSE) 박사 학위 논문이었던 이 책의 출간으로 일약 세계적인 진화 생물학자의 반열에 올랐다."고 소개된다. 간단히 말하면 진화론의 고전. 


"다윈과 앨프리드 러셀 월리스부터 존 메이너드 스미스와 리처드 도킨스에 이르는 다윈주의의 역사를 관통해서, 일개미들의 자기희생과 수컷 공작들의 아름다운 깃털이 개체들의 번식과 생존이라는 틀을 넘어서 다윈주의의 영역을 확장해 가는 학문적 진화의 과정을 흥미진진하게 서술"하고 있다. 진화론의 고전들이 여럿 소개되었지만 "지금껏 내가 읽어본 과학책 중 최고 수준의 책"(최재천 교수)라는 평에 또 혹하지 않을 수 없다. 우리 일개미 독자들은 책읽기에 있어서 공작의 우아함을 유지하기 어렵다...


17. 01. 14.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