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랜만에 '이주의 과학서'도 고른다. 션 B. 캐럴의 <세렝게티 법칙>(곰출판, 2016)이다. 저자의 책은 <이보디보, 생명의 블랙박스를 열다>(지호, 2007)부터 시작해 네 권의 책이 소개되었는데, 모두 미더운 책들이다. 이번 책의 부제는 '생명에 관한 대담하고 우아한 통찰'.


"물리학에 통일장이론이 있다면 생물학에는 세렝게티 법칙이 있다. 수많은 독자를 거느린 탁월한 이야기꾼이자 생물학자인 션 캐럴은 모든 생명을 아우르는 대자연의 법칙을 찾아 야심 찬 모험을 떠난다. “바이러스에서 코끼리까지”, 분자의 미시적 세계부터 우리가 사는 광활한 지구 생태계를 가로지르는 거시적 세계까지 하나의 보편적 법칙이 꿰뚫고 있다는 논리."

에드워드 윌슨도 강추했다. "일류 과학자가 쓴 한 편의 완벽한 여행기이다. 분자에서 출발하여 생태계에 이르기까지 매끄럽게 이어 나가면서 왜 현대 생물학이 인류의 삶뿐 아니라 지구 자체의 생명에 중심 역할을 하는지 권위 있고 우아하게 설명한다."



그렇게 우아한 책이라면 원서에 대한 구입 욕심도 생기는데, 보급판(페이퍼백)은 내년 2월에야 출간된다. 션 캐럴의 다른 책으론 <대담한 천재>(2014)가 (소개되지 않고) 중간에 빠진 책이다. 어떤 책인지 궁금하군. 연말연초에 읽을 만한 과학책으로 일단 <세렝게티 법칙>을 장바구니에 넣어놓는다...


16. 12. 25.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