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랜만에 '이주의 과학서'를 고른다. 오래 기다린 책이기도 한데, 리처드 도킨스의 자서전이 번역돼 나왔다. 원서와 마찬가지로 두 권짜리다(원서는 진작에 구입해 둔 터이다). '어느 과학자의 탄생'이 1권의 부제이고, 2권의 부제는 '나의 과학 인생'이다. 


"<이기적 유전자> <만들어진 신>의 저자이자 과학자인 리처드 도킨스의 첫 회고록이다. 1권 ‘어느 과학자의 탄생’ 편은 도킨스가 직접 밝히는 어린 시절과 지적 성장기, 그리고 생물학계에 일대 지진을 일으킨 <이기적 유전자>가 탄생하기까지의 과정이 고스란히 담겼다. 아프리카에서 보낸 목가적인 유년기, 지적으로 깨어나는 계기였던 옥스퍼드의 교육, 그의 과학 인생에 결정적 영향을 끼친 전설적인 스승들에 대한 이야기가 소개된다. 2권 '나의 과학 인생' 편은 <이기적 유전자> 출간 이후 세상에서 제일 유명한 생물학자가 된 인생 후반부를 다룬다. 평생 지칠 줄 모르고 이어온 지적 모험들, 그의 인생을 수놓은 유명 과학자와 학자들, 탁월한 저서들과 그 저서를 관통하는 위대한 과학적 통찰과 해설, 가장 대담한 과학서로 평가받는 <만들어진 신>의 출간에 얽힌 이야기가 담겼다."


도킨스의 출세작은 <이기적 유전자>이고 내가 처음 읽은 책 역시 <이기적 유전자>다. 아니 정확하게는 <이기적인 유전자>(두산동아, 1992)라고 나온 책으로 1992년에 동네서점에서 구입해서 읽고 대번에 반한 책이었다. 학부 4학년때의 일이다. 이후에 이 책은 <이기적 유전자>(을유문화사, 1993)란 제목의 증보판이 나왔다. 원저의 개정판을 옮긴 번역본으로, 나는 추가된 부분만 보충해서 읽었다. 그러니까 내가 읽은 <이기적 유전자>는 두 번역본의 합성판인 셈. 이후에 나온 전면개정판과 30주년 기념판으로 나온 원서들도 모두 구입해서 갖고 있지만 새삼스레 다시 읽진 않았다. 올해가 <이기적 유전자> 출간 40주년이 되는 해였는데, 이번에 나온 자서전(회고록)은 그걸 기념하는 의미도 있겠다(원저는 지난해에 나온 것이지만).



사소한 고민 거리 중 하나는 40주년 기념판 원서를 구입할 것인가인데(지난 6월에 나왔다), 조금은 황당하게도 지난 9월에는 증보판 <이기적 유전자>가 하드카바로 출가되었다. 증보 4판이라고도 표기돼 있는 판본이다. 분량이 많이 늘어났기에 증보판인 건 확실해 보인다. 한국어판도 이에 맞추자면 증보판이 다시 나와야 할 것으로 보이는데, 졸지에 40주년판은 위치가 애매해져 버린 게 아닌가 싶다. 나로선 40주년판은 건너뛰고 4판의 보급판이 나오기를 기다리는 쪽으로 마음을 정리해야 할 듯. 


92년에 읽은 <이기적 유전자> 이후 내겐 '도킨스의 모든 책'이 읽을 책이었다. 되짚어 보면 모든 책을 구입했으되, 아직 읽지 않은 책도 적지 않다. 25년 간의 교분을 생각하면 분발해야겠다. 일단은 그의 자서전부터 다시 시작해볼 참이다...


16. 12. 02.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