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셰익스피어 400주기'를 맞아 고대했던 책이 드디어 출간됐다. 저명한 셰익스피어 연구자 스티븐 그린블랫의 <세계를 향한 의지>(민음사, 2016). 내용을 어림하게 해주는 건 부제 '셰익스피어는 어떻게 셰익스피어가 됐는가'다. 그린블랫의 단행본으로는 <1417년, 근대의 탄생>(까치, 2013)에 이어서 두번째 책이다.

 

"퓰리처상, 전미도서상 수상 작가이자 셰익스피어와 르네상스 영문학 연구로 정평이 나 있는 스티븐 그린블랫의 대표작. 지난 2005년에 출간된 이 책은 베일에 싸인 윌리엄 셰익스피어의 일생을 새롭게 조명하며 학계로부터 큰 찬사를 이끌어 냈을 뿐 아니라 지금까지 20만 부가 넘게 팔리며 '뉴욕 타임스' 베스트셀러에 9주 동안 이름을 올리는 등 대중적으로도 성공을 거뒀다. 저자 스티븐 그린블랫은 <노튼 영문학 개관>과 <노튼 셰익스피어>의 편집을 주간하며 쌓아 온 자신의 역량을 <세계를 향한 의지>에 불어넣으며, '신역사주의 비평'의 실천자로서의 입지를 확고히 했다."

워낙에 명망 있는 학자이고 유명한 책이라 나부터도 수년 전에 책을 구해놓았다(다행히 꽂혀 있는 자리를 알고 있다). 번역본은 성석제, 김연수 작가의 추천사도 수록하고 있는데, 최근 작품집 개정판을 펴낸 김연수의 추천사는 이렇다.

<세계를 향한 의지>는 셰익스피어가 작품을 쓰기 전에 마주했던 그 불가해하고 모순적인 우주를 흥미롭게 재현한다. 이를 위해 저자는 셰익스피어가 살았던 시대의 사회적, 제도적, 문화적 상황을 면밀히 검토한다. 평전이 실증주의적으로 치밀해질 때 낭만주의적 천재는 피를 흘리며 죽는 게 일반적이지만, 오히려 우리는 이 책을 다 읽고 나면 400여 년 전 온갖 관습과 제약 속에서 살았던 셰익스피어가 쓴 작품들이 지금까지도 읽힌다는 사실에 놀라게 된다. 작가의 재능이란 어떤 시공간에 속하든 변치 않는 하나의 우주를 볼 수 있는 힘을 말하는 것인지도 모르겠다.

 

개인적인 셈법으로 <세계를 향한 의지>는 '400주기 관련서'로 제임스 샤피로의 <셰익스피어를 둘러싼 모험>(글항아리, 2016)에 뒤이은 두번째 책이다(일본의 셰익스피어 연구자 오다시마 유시의 <처음 읽는 셰익스피어><셰익스피어, 인생의 문장들>이 더 나왔지만 너무 '초급용'이어서 제외하면 그렇다). 물론 성에 차지는 않는다. 다섯 손가락을 채워줄 걸로 기대했지만 몇 권이나 더 나올지 궁금하다. 이번주 토요일이 '세계 책의 날'이자 '400주기'가 되는 날이다...

 

16. 04. 19.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