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제 배송받은 책 가운데 하나는 이안 부루마의 <0년>(글항아리, 2016)의 원서다. 번역본이 나오자마자 주문해서 받은 것인데, 그만큼 관심이 가는 타이틀이다. '현대의 탄생, 1945년의 세계사'가 부제. 곧 제목의 '0년'이란 1945년을 가리킨다. 2차세계대전의 종전이면서 현대사의 출발점이 되는 해(사정은 그해에 일제에서 해방되는 우리도 마찬가지다).

 

"1945년이라는 한 해를 대상으로 세계사를 써내려간 독특한 역사서이자 논픽션 다큐멘터리가 국내에 번역 출간되었다. 이안 부루마의 <0년>(원제 Year Zero)이 그것이다. '현대세계를 이해하는 데 창문' 격인 이 책은 "전후 1945년에 대한 매우 인간적인 역사"로, 현대의 많은 성취와 상처가 응징-보복-고통-치유로 이어진 '0년(1945년)'에 뿌리내리고 있다는 것을 다면적이고도 흥미롭게 풀어낸다."

저자는 국제적으로 명성이 높은 아시아 연구자로 <근대일본>과 <옥시덴털리즘> 등의 저작이 국내에 소개돼 있다. 그래도 <0년>이 그의 대표작으로 자리매김될 듯싶은데, 이미 좋은 평판을 얻고 있다. 대중적인 펭귄판으로 나온 사실에서도 그런 평판은 어림해볼 수 있는데, 저명한 현대사가 이언 커쇼는 이렇게 평했다.

"20세기 결정적 연도의 공포와 희망, 환상 그리고 앞으로 다가올 문제의 근원에 대한 철저한 연구와 생생한 묘사, 훌륭한 구성, 멋진 문체. 이 모든 것이 합쳐져서 눈을 뗄 수 없게 하는 훌륭한 저작"

 

한편 히틀러 연구로 유명한 이언 커쇼도 1940년대에 대한 책을 꾸준히 내놓고 있다. 1944년-45년 나치 독일에 집중한 <종국> 같은 책도 소개되면 좋겠다...

 

16. 02. 03.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