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주의 발견'으로 모티머 애들러의 <모두를 위한 아리스토텔레스>(마인드큐브, 2015)를 고른다. 미국의 철학자이자 교육자인 애들러는 유명한 독서법 책 <독서의 기술>로 잘 알려져 있다(국내에도 여러 종의 번역본이 나와 있다). 제목에서 짐작할 수 있듯이 <모두를 위한 아리스토텔레스>는 아리스토텔레스의 철학을 쉽게 풀이한 책.

 

아리스토텔레스 철학을 쉽게 설명하고 있는 책. 미국의 철학자이자 교육자였던 모티머 J. 애들러는 아리스토텔레스와 토마스 아퀴나스의 철학을 교육의 기조로 삼고, 철학과 교육에 관한 많은 책을 썼다. 전문적 용어의 사용을 최대한 피하고, 일상의 친근한 사례를 들어 누구나 이해할 수 있도록 세심한 노력을 기울였다. 1부에서 책의 전체 구도를 소개한 다음, 2~4부는 감각을 통해 잘 알 수 있는 것에서 출발하여 본성상 더 분명한 것으로 나아가는 방법을 취하고 있다.

 

개별 저작이 아닌 아리스토텔레스 철학 전반에 관한 가이드북이 얼른 떠오르지 않을 정도로 사실 입문서가 요긴한 철학자 가운데 한 명이 아리스토텔레스이다(고대 철학 전반을 다룬 책은 드물지 않지만). <모두를 위한 아리스토텔레스>가 때마침 나와주었다고 할까. 주요 저작들은 번역돼 있는 터이니(최근에는 <자연학 소론집>도 번역됐다) 전체에 대한 조감도 격으로 애들러의 책을 읽고서 주저들을 손에 드는 쪽으로 독서를 진행해도 좋겠다. '무력할 땐 아리스토텔레스'라고 하니까 연초부터 무기력에 빠진 분들이라면 더더욱...

 

16. 01. 07.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