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해가 저물고 있다. 어김없이 곧 2016년의 책이 나오기 시작하겠지만 빛이 있으면 그림자도 있는 법. 새로 나오는 책들이 있는 반면에 사라져가는 책들도 있다(그나마 책은, 가면 오지 않는 사람과 달라서 사라져도 언제든 다시 나올 수는 있다). 그런 책들 가운데 두 권을 꼽아본다. 노벨문학상 수상작가 강의를 계속 하다 보니(http://blog.aladin.co.kr/mramor/7909129) 마음에 두게 되는 책 두 권이다. 도리스 레싱의 <황금노트북>과 바르가스 요사의 <세상종말전쟁>이다.

 

 

2007년 노벨문학상 수상자인 레싱의 대표작 <황금노트북>은 애초에 평민사(1997)에서 두 권짜리 나왔다가 2007년에 수장자로 발표되면서 부랴부랴 뿔(2007)에서 3권짜리로 재간됐던 책이다. 물론 방대한 분량의 작품이라 사전 준비가 없었더라면 타이밍을 맞추지 못했을 것이다.

 

 

다작의 작가이긴 해도 자타공인 대표작으로 꼽히는 게 <황금노트북>이지만, 분량 때문인지 국내 독자들에겐 큰 반응을 얻지 못한 듯싶다. 그리고 어느덧 품절(절판)도서 대열에 끼게 된 것.

 

 

<황금노트북>을 제쳐놓으면, 레싱의 대표작으론 화제작 <다섯째 아이>(민음사, 1999)나 데뷔작 <풀잎은 노래한다>(민음사, 2008)를 다루게 된다. <마사 퀘스트>(민음사, 2007)도 꼽을 수 있지만 5부작 '폭력의 아이들'의 첫 작품이라는 게 걸린다. 왠지 다섯 작품을 다 다뤄야 될 것 같은 느낌 때문이다(나머지 네 작품은 <어울리는 결혼><폭풍의 여파><육지에 갇혀서><네 개의 문이 있는 도시>이며 모두 아직 번역되지 않았다). 요는 레싱을 제대로 평가하기 위해서는 <황금노트북>이 다시 나오고 '폭력의 아이들' 5부작도 완간되어야 한다는 것. 2013년에 세상을 떠났지만 레싱은 우리에게 아직 미래의 작가다.

 

 

2010년 노벨문학상 수상자 바르가스 요사의 <세상종말전쟁>(새물결, 2010)도 어느새 사라져간 책이다. 애초에 2003년에 번역, 출간되어 거의 품절 상태에 있다가 노벨상 수상자로 호명되면서 부랴부랴 재가되었던 책인데, 꾸준히 찾는 독자가 없는 탓인지 어느덧 '사라진 책들' 대열에 들어서고 있는 것이다.

 

 

때문에 요사 스스로 대표작의 하나로 꼽았음에도 불구하고 요사에 대한 강의에서 다루지 못한다. 요사 역시 다작의 작가이고 다른 작품도 많이 소개된 터여서 크게 부족함이 느껴지지는 않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대표작을 손에 꼽자면 아마도 세 손가락 안에 들어갈 만한 작품이어서 다시 출간되길 기대한다.

 

 

개인적으로는 요사의 작품들 가운데 한 작품만 읽는다면 <염소의 축제>(문학동네, 2010)를 골라야 하지 않을까 싶다. 그 다음이 <세상종말전쟁>, 그리고 <판탈레온과 특별봉사대>(문학동네, 2010)가 덧붙여 질 수 있다.

 

 

나머지 작품들은 즐겁게 고를 수 있는 옵션에 해당하는데, <새엄마 찬양>(문학동네, 2010)과 그에 이어지는 <리고베르토씨의 비밀노트>(새물결, 2004)를 읽거나(요사식 에로티시즘을 만끽할 수 있다), <나는 훌리아 아주머니와 결혼했다>(문학동네, 2009)와 <나쁜 소녀의 짓궂음>(문학동네, 2011)을 곁들여 있는 것도 좋겠다.  

 

 

그밖에 초기 대표작으로 <녹색의 집>(벽호, 1994)이 진작에 번역됐었지만, 절판된 지 오래다. <세상종말전쟁>과 함께 다시 나오면 좋겠다. 아, <마담 보바리>론을 포함한 요사의 문학론(강연과 에세이)들도 번역되면 더 바랄 나위 없겠다...

 

15.  12. 26.

 

 

P.S. 말이 나온 김에 사라진 책들을 생각나는 대로 더 적는다. 책의 생존주기기 점점 짧아지는 듯한데, 불과 몇년 전에 나온 토머스 핀천의 <중력의 무지개>(새물결, 2012)도 품절도서다. 책값 때문에 말이 많았던 책이기도 한데, 아마도 초판이 다 소진된 상태에서 재쇄를 찍지 않고 있는 듯하다. 작품의 비중이나 분량을 고려하면 묻히기엔 아까운 책이다. 그리고 커트 보네거트의 대표작 <제5도살장>(아이필드, 2005)도 절판되고 나서 소식이 없다. 아마도 판권이 다른 출판사로 넘어간 듯싶은데, 어떤 이유에서인지 책은 안 나오고 있다. 재번역하고 있는 것인지. 아무튼 아이필드에서 박웅희 번역으로 나온 보네커트의 책은 모두 절판된 상태. 다시 볼 수 있기를 기대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