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주의 저자'를 고른다. 이번 주에는 평소에 잘 다루지 않은 분야의 저자 3인으로 각각 IT전문 기자, 여행작가, 분쟁전문 기자다.

 

 

 

먼저 한겨레신문 기자이면서 ‘사람과디지털연구소’ 소장 구본권의 <로봇 시대, 인간의 일>(어크로스, 2015)이 출간되었다. '인공지능 시대를 살아가야 할 이들을 위한 안내서'가 부제다. "자율자동차 시대에 운전을 배워야 할까? 사람보다 로봇을 친구로 두는 게 편하지 않을까? 저녁 있는 삶이 가능해질까? 기계와 기술이 인간의 삶을 바꿔나가는 현실에서 우리는 무엇을 생각하고 준비해야 할까?" 같은 질문의 대답이 궁금하다면 손에 들 책. '디지털 리터러시'를 다룬 전작 <당신을 공유하시겠습니까?>(어크로스, 2014)와 마찬가지로 기계와 기술이 바꿔놓고 있는 우리의 일상을 어떻게 꾸려나갈지 조언해주는 책으로 분류할 수 있다.

 

 

두번째는 배낭여행 1세대이자 30년차 여행작가 이지상이다. 그의 글쓰기 강의 노트가 <여행작가 수업>(엔트리, 2015)으로 묶였다. 부제는 '오래된 여행자 이지상의 매혹적인 글쓰기'. "전 세계 삶의 현장에서 몸소 겪으며 터득한 글쓰기 노하우를 담았다. 치열하게 한 길을 걸어온 한 인간으로서의 철학과 여행작가를 꿈꾸는 이들에게 전하는 조언이 담겨 있다. 여행기 취재법에서부터 실용적인 글쓰기 기술, 국내 출판과정에 대한 지식, 글을 쓰면서 삶을 되돌아보는 기회를 만나볼 수 있다."
 

사실 모든 글쓰기 교본은 그 분야의 책 자체다. 저자의 여행기 가운데서는 <혼돈의 캄보디아, 불멸의 앙코르와트>(북하우스, 2007)와 시베리아 횡단기, <겨울의 심장>(북하우스, 2001)을 읽고 싶은데, 오래 전 책이라 그런지 <겨울의 심장>은 절판된 상태다. 책은 구입했었는데, 오래 전이라 읽었던지는 잘 기억나지 않는다. 앙코르와트는 언젠가 가보고 싶어서, 그리고 시베리아는 가고 싶지 않아서 읽고픈 책들이다. 

 

 

'분쟁전문기자'라는 타이틀을 갖고 있는 하영식의 신간도 나왔다. <분쟁전문기자 하영식 IS를 말하다>(불어라바람아, 2015). "저자 하영식이 시리아 북부 코바니에 머물면서 직접 만났던 쿠르드 민족과 예즈디 사람들의 삶을 통하여 IS를 말하고 있다. 왜 시리아에서 IS가 성했는지, 왜 쿠르드 민족은 IS와 맞서 싸우는지를 직접 만났던 사람들의 목소리를 통하여 담담하게, 때로는 열정적으로 말한다. 또한 이집트에서 만난 무슬림들의 삶을 통하여 IS를 지탱하는 이슬람 문화가 어떤 것인지 알려주고 있다."

 

올 한해도 세계를 테러의 공포로 몰아놓은 IS에 대해서는 많은 책이 나와 있지만 국내 저자가 직접 현지를 살펴보고 쓴 책이란 점에서 눈에 띈다. 'IS에 대한 궁금증을 풀어주는 것과 더불어 경계심을 일깨워주는 것'이 책의 목적이라고. 저자의 다른 책으론 <얼음의 땅 뜨거운 기억>(레디앙, 2010), <남미 인권기행>(레디앙, 2009) 등이 있다. <얼음의 땅 뜨거운 기억>은 제목이 연상시켜주는 대로 시베리아 기행기다. '시베리아에 새겨진 자유와 혁명의 흔적들'이 부제. 시베리아에 안 가기 위해서, 이 책도 챙겨두어야겠다...

 

15. 11. 21.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