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이한 소재를 다룬 두 권의 책을 '이주의 발견'으로 고른다. 미국의 의학박사 쇼 윌기스가 엮은 <손의 비밀>(정한책방, 2015)과 '런던 문구 클럽'의 공동창설자 제임스 워드의 <문구의 모험>(어크로스, 2015)이다.

 

 

먼저 <손의 비밀>은 '낯설게 보는 인체과학 시리즈'의 첫 권으로 나왓는데, '몸에서 가장 놀라운 도구를 돌보고 수리하는 방법'이 부제다. '인체과학 시리즈'라는 점에서 짐작해볼 수 있는데, "미국 커티스 국립 손 센터의 전현직 전문의 15인이 공동 저술한 손 의학 전문교양서"."인간의 삶에서 맞닥뜨리게 되는 손의 문제들이 거의 모두 담겨 있다"고. 간단히 말해서, 손에 관해 의학적으로 말할 수 있는 모든 것을 담고 있다고 생각하면 되겠다. 실제로 어떤 책인지 궁금하고, 앞으로 나올 시리즈도 기대된다.

 

<문구의 모험>은 '당신이 사랑한 문구의 파란만장한 연대기'가 부제. "영국의 오프라인 문구류 품평회 '런던 문구 클럽'의 창설자인 저자 제임스 워드는 문구들의 이야기를 찾아 나섰다. 발명부터 진화, 문화적 변용까지 그가 소개하는 문구사의 주요장면들은 그대로 우리의 역사, 문화사, 생활사, 산업사의 주요 장면들이다. 일상적 사물이 된 문구들이 어떻게 발명되고 우리의 삶과 어떻게 관계 맺어 왔는가를 차근히 살피며 독자들을 흥미로운 문구의 세계로 안내한다."

 

일단 문구 마니아 독자들에게 강력하게 어필하는 책이고, 그런 수준은 아니더라도 작가들의 문구에 대해서는 흥미를 갖고 있는 나 같은 독자도 끌어당기는 책. "색인 카드에 짧은 글을 써두고 이리저리 퍼즐을 맞추듯 소설을 완성해나간 블라디미르 나보코프, 노란색 리걸 패드에 작품을 써내려간 노벨상 수상작가 토니 모리슨, 포스트잇에 소설을 구상하고 완성한 이후에도 모두 스크랩해서 보관하는 윌 셀프 등 자신만의 도구에 애착을 가진 작가들과 그들의 특별한 문구에 관한 이야기를 들려준다"니까 말이다.

 

'옵서버'지의 평은 이렇다. "제임스 워드 덕에 우리에게는 앞으로 꽤 오랫동안 문구에 관한 책이 필요 없게 되었다." 곧 '문구 책의 종결자' 되시겠다...

 

15. 10. 21.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