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학 분야에 속하지만 좀 생소한 제목의 책 두 권을 묶는다. 조슈아 알렉산더의 <실험철학>(필로소픽, 2015)과 루이스 부치아렐리의 <공학철학>(서광사, 2015)이다. 각각 입문서 성격의 책.

 

 

좀더 도발적인 것은 <실험철학>인데, '실험철학' 자체가 새로운 분야이자 '철학운동'이라 한다.

실험철학은 철학 및 메타철학의 문제들을 연구하기 위해 심리학과 인지과학의 실험조사 방법을 사용하는 혁신적인 분야이다. 이 책은 실험철학의 목적과 방법을 전통적 분석철학과 비교하여 세부적이고 도발적으로 소개한다. 또한 실험철학의 전혀 다른 철학적 강령, 강점과 약점 및 철학에 대한 기여를 고찰하고, 역사적 맥락을 검토하며, 그에 대한 비판도 함께 다룬다. 

<공학철학>은 '공학과 철학'이란 주제를 어느 정도 예상할 수 있는 방식으로 다룬다.

루이스 L. 부치아렐리가 네덜란드의 델프트 공과대학에 초빙교수로 강의한 내용을 바탕으로 저술한 책. 저자는 공학과 철학이 서로 관련이 있다고 주장하면서, 엔지니어들이 자신들의 디자인을 충분히 생각하고, 자신들의 생산품에서 발견되는 오작동을 다루며, 그들이 젊은이들을 가르치는 방식은 우리가 철학적 관점을 견지하고 있을 경우 더 잘 이해된다고 말한다.

여하튼 두 권 모두 이공계 전공자들이 더 관심을 가질 만한 철학서란 점에서 공통적이다. 분량도 부담스럽지 않다...

 

15. 10. 16.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