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스마일 카다레와 토니 모리슨의 절판됐던 작품이 다시 나왔다. 카다레는 노벨문학상 단골 후보이고 모리슨은 기 수상자다(노벨상 시즌도 코앞이다). 이번에 나온 <돌의 연대기>(문학동네, 2015)와 <술라>(문학동네, 2015)는 모두 두 거장의 초기작으로 두 작가에 대한 '연대기적' 독서의 공백을 채워준다.

 

 

먼저, 카다레의 <돌의 연대기>는 1971년작으로 데뷔작인 <죽은 군대의 장군>(1963)과 대표작 <부서진 사월>(1980) 사이에 발표됐다(카다레는 나름 다작의 작가여서 <죽은 군대의 장군>과 <부서진 사월> 사이에 10편의 작품을 발표했고, <돌의 연대기>는 그 가운데 하나다). 번역본은 <돌에 새긴 연대기>(오늘, 1995)란 제목으로 나왔었다. 초기 대표작 가운데 하나로 꼽히는 만큼 재출간이 반갑다.

<돌의 연대기>는 작가의 어린 시절 경험을 바탕으로 한 자전적 소설로, 그의 고향인 지로카스트라를 모델로 한 익명의 '돌의 도시'에서 일어나는 거대한 역사적 비극을 배경으로 하고 있다. 그 속에서 무력하지만 동시에 강인한 삶의 의지를 지닌 개인들이 세계의 폭력에 맞서 끈질긴 투쟁을 이어나가는 과정을 특유의 유머러스하면서 거침없는 필치로 그려냈다. '유머러스한 비극과 기괴한 웃음'이라는 카다레만의 독특한 스타일이 가장 잘 드러난 소설이라는 평과 함께 그의 대표작을 꼽을 때 반드시 거론되는 작품이다.

 

카다레의 작품을 연대기적으로 읽는다면 <죽은 군대의 작품>에 이어서 <돌의 연대기>, <부서진 사월>, <꿈의 궁전>(1981) 순으로 읽으면 되겠다. 이후 80년대의 주요 작품은 <콘서트>(1988)와 <H 서류>(1989)인데, <콘서트>는 아직 번역되지 않았고 <H 서류>(문학동네, 2000)는 절판된 상태다. 국내에 번역된 나머지 작품들은 대부분  2000년대 이후 발표작이다.

 

 

토니 모리슨의 <술라>는 1973년작으로 작가의 두번째 소설이다. 데뷔작은 <가장 푸른 눈>(1970)인데, 이 또한 현재는 절판 상태다. 이어 <솔로몬의 노래>와 <빌러비드>를 연이어 발표하면서 모리슨은 미국 흑인 여성문학의 대표 작가가 된다.

흑인 여성 최초 노벨문학상 수상자이자 세계적으로 존경받는 작가인 토니 모리슨의 소설 <술라>가 문학동네에서 새로운 번역으로 출간되었다. 토니 모리슨의 두번째 소설인 <술라>는 1973년 전미도서상 후보에 오르며 호평을 이끌어낸, 이제는 고전의 반열에 오른 작품이다. <술라>에서 토니 모리슨은 1920년대부터 1960년대에 이르는 시기의 오하이오 주 메달리언 보텀 흑인들의 삶을 단짝 친구인 술라와 넬, 두 여성의 삶과 사랑, 우정을 중심으로 그려냈다. 토니 모리슨만의 유려한 시적 언어가 자아내는 리드미컬한 선율 위로, 신화적 상상력 위에 세워진 지극히 현실적인 이야기들이 감동적으로 펼쳐진다.

 

<솔로몬의 노래>나 <빌러비드>를 먼저 읽은 독자라면 그 전사에 해당하는 작품들에도 눈길을 줄 만하다(<빌러비드> 이후의 대표작이 <재즈>다). (번역된 한도 내에서이긴 하지만) '전작주의자'라면 더더구나...

 

15. 09.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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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03-05 19:23   UR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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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03-05 22:51   UR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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