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이나 주제보다 저자 때문에 관심을 갖게 되는 책들이 있다. 애덤 아다토 샌델의 <편견이란 무엇인가>(와이즈베리, 2015)가 그런 경우다. 샌델? 그렇다. 저자가 마이클 샌델의 아들 애덤이다. 샌델 책의 헌사에 나오는 두 아들 가운데 하나(아마도 장남이지 싶다). 그의 아내 이름이 키쿠 아다토이다. 찾아보니 책은 작년에 나왔고 애덤은 하버드대학의 강사다. 아버지의 가업을 잇는 모양새다.

 

 

이왕이면 원서도 같이 구입해볼까 했더니 6만원대로 좀 비싸다. 이런 경우는 학술서라는 얘기인데, 짐작엔 박사학위논문을 펴낸 게 아닌가 싶다(프로필에 따르면 "옥스퍼드대학교에서 정치학박사 학위를 취득했으며, 현재 하버드대학교에서 사회학을 가르치고 있다"). 참고로 샌델의 학위논문은 <정의의 한계>(멜론, 2012)다. 원제는 <자유주의와 정의의 한계>. 이 책의 원서도 샌델의 책 가운데서는 드물게도 비싸다(대중서와 학술서는 가격에서 일단 차이가 난다). 아버지가 정의를 화두로 삼았다면 아들의 관심사는 편견이다. 그는 철학사에서 편견이 어떻게 다루어져 왔는지 살핀다.

애덤 샌델은 놀라운 솜씨로 아리스토텔레스, 키케로, 베이컨, 데카르트, 칸트, 헤겔, 애덤 스미스, 에드먼드 버크, 하이데거, 존 롤스, 한나 아렌트와 가다머에 이르는 편견에 대한 치밀하고 흥미로운 재해석을 시도했다. 이 책의 감수자 김선욱 교수는 그동안 하이데거와 가다머의 사상에 대한 연구가 상당히 이루어져 온 한국의 철학계에 편견에 대한 정치철학적 함의를 담은 애덤 샌델의 책이 의미 있는 기여를 할 것이라고 밝혔다.

 

편견(선입견)의 결정적인 복권은 가다머의 <진리와 방법>에서 이루어진다. 그러고 보니 1권만 좀 읽은 책인데, 언제 완독에 도전해봐야겠다...

 

15. 08. 01.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8)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