런던, 파리, 뉴욕, 서구를 대표하는 도시들이지만 동시에 나로선 책으로만 만나본 도시들이다(20대에는 딱히 가보고 싶은 마음도 없었다). 이 도시들에서 살아본 분들도 종종 만나다 보니 그리 멀게 느껴지지도 않는다. 기회가 닿으면 언제든 가볼 수도 있겠지. 하긴 여행과 일상은 다른 것이니(최소한 석달 이상은 체류해야 '일상'을 맛볼 수 있지 않을까?) 이 도시들을 경험하는 것은 또 다른 일이겠다.

 

 

그렇더라도 대리 경험을 하게 해주는 책들이 가까이에 있으니 사정이 나쁘진 않다. 여행서 아닌 일상을 다룬 책들이다. 먼저, 미셸 리의 <런던 이야기>(추수밭, 2015). 저자는 한국에서 중학교까지 마치고 뉴질랜드로 이민을 갔고, 2006년부터 런던에서 살고 있다 한다. 런던의 역사와 일상을 잘 버무려 '이야기'해주는 책. 태생은 블로그 글이었다고 하니 일종의 '블룩'이다.

이 책의 저자는 영국사를 전공한 역사 전문가가 아니다. 다만 자신이 살고 있는 공간이 어떤 과정을 거쳐서 지금에 이르렀는지를 해명하고 싶었을 뿐이다. 그래서 회계사를 잠시 쉬고 역사 공부를 시작했고, 역사 현장들을 하나하나 직접 발로 밟아가면서 조금씩 런던을 알아갔다. 그리고 그 성과를 블로그에 연재하며 이웃들과 공유했다. 반응은 폭발적이었다. 영국 사극을 보는 것 같다면서 글을 빨리 써달라는 독촉이 줄을 이었다. 그렇게 되자 블로그 이웃들을 위해서라도 글을 멈출 수 없었고, 기왕 시작한 김에 아예 영국의 형성부터 지금까지 훑어 내려가게 되었다.

역사서로 A.N. 윌슨의 <런던의 역사>(을유문화사, 2014), 여행서로 박나리의 <런던, 클래식하게 여행하기>(예담, 2015)를 합해놓은 걸로 봐도 되겠다.

 

 

파리에 대한 책으로는 제인 페이크의 <파리에서 살아보기>(부키, 2015)가 출간됐다. '가장 프랑스다운 동네 파리 16구, 본격 적응기'가 부제. 저자는 호주인으로 뉴욕에서 살다가 파리에 건너갈 기회를 얻었는데, 그 '파리지앵'의 경험담을 책으로 엮었다.

이 책의 저자 제인 페이크는 가족과 함께 가장 프랑스스러운 동네 파리 16구에서 살 기회를 갖게 되었다. 패션, 예술, 스타일, 로맨스, 음식의 도시에서 글을 쓰고 아기자기한 비스트로에서 식사를 하고 센 강변을 어슬렁거리는, 여유로운 모습을 상상하며 시작한 파리에서의 생활은 상상도 못했던 난관의 연속. 오스만 스타일 아파트를 구하는 일부터 이케아에서 가구를 사는 일, 프랑스 학교에 아이들을 등교시키는 일, 파리지앵 이웃과 친해지는 일, 은행 한 번 우체국 한 번 가는 일은 물론 공중화장실에 가는 것조차 쉽지 않다. 그러나 시간이 지나면서 조금씩 파리 사람들의 사고방식과 생활, 문화를 몸으로 받아들이고 있는 자신을 발견한다.

파리에서 산다는 게 어떤 것인가를 체험하게 해준다. 올해 나온 '파리 책'으로는 예술인문학자 이동섭의 팩션 <파리 로망스>(앨리스, 2015), 프랑스 가정 요리를 소개하는 최연정, 최지민의 <아 따블르 파리>(포북, 2015) 등도 눈길을 끈다.

 

 

'뉴욕 책'으로는 안성민의 <뉴욕의 속살>(마음산책, 2015)이 신간이다. '한국화 그리는 뉴요커가 음미한 뉴욕'이 부제. 부제대로 한 한국화가의 뉴욕 살이 기록이다.

저자는 1971년 서울에서 태어나 서울대학교 및 동 대학원에서 동양화를 공부하고 15년 전 미국으로 건너간 한국화가다. "가슴속 깊이 자리 잡은 꿈. 15년 전 나를 뉴욕으로 오게끔 한 그것. 나를 아직도 뉴욕에 붙들어 매고 있는 그것"을 되뇌며 "무엇이 나로 하여금 이 뉴욕을 떠나지 못하게 하는지" "뉴욕에 있는 나를 의미 있게 하는 게 무엇인지" 날마다 스스로 묻는 아티스트다. 뉴욕이라는 난공불락의 성 가운데 예술가로서 또 생활인으로서 영위해가는 소중한 일상과 그 속에서 포착한 매혹적인 순간들을 독자에게 펼쳐놓는다.

또 다른 뉴요커 박상미의 <나의 사적인 도시>(난다, 2015)와 같이 읽어봄직한데, "뉴요커로 오래 살던 저자가 뉴욕에서 본 것, 느낀 것, 생각한 모든 것을 정리해나간 '진짜배기' 뉴욕 이야기로, 지난 2005년부터 2010년간 뉴욕에서 써내려간 블로그의 글"을 출간한 책이다. 아마도 이런 유형의 책이 출간되는 루트이겠다. 뉴요커이자 건축가인 최이규의 <시티 오브 뉴욕>(서해문집, 2015)은 뉴욕에서 도시 건축을 묻는 책으로 뉴욕에 대한 색다른 가이드북으로도 읽을 수 있겠다...

 

15. 06. 28.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9)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