석가탄신일 아침에 '이주의 저자'를 고른다. 아침에 들어와 보니 방문자가 400만을 넘어섰다. 이것도 따로 기념할 만하다. 지난해 방문자가 60만 남짓이었으니 300만에서 400만까지는 1년 반 정도 걸리지 않았을까 싶다(즐찾은 7160명, 북플 친구는 3134명이다). 서재에 별다른 지표가 없으니 방문자수가 나이테다.

 

 

가장 먼저 고른 저자는 작가 강석경이다. 내게는 여전히 대학 1학년 때 읽은 <숲속의 방>으로 기억되는 작가. 장편소설 <신성한 봄>(민음사, 2012)을 오랜만에 펴낸 이후에 낸 책 두 권은 에세이집이다. 경주에 관한 에세이, <이 고도를 사랑한다>(난다, 2014)에 이어서 이번에 나온 <저 절로 가는 사람>(마음산책, 2015)은 제목 그대로 절과의 인연을 담았다.

<저 절로 가는 사람>은 강석경이 ‘숲 속의 방’ 절을 오가며 만난 인연을 정갈하게 그린 문학적이고도 종교적인 산문이다. 이 책은 저자가 그동안 쏟아지는 진리의 비를 맞으며 가진 환희심을 삭힌 결정체다. “문학도 여행도 생도 자신을 찾아가는 깨달음의 과정이라면 작가의 헤맴은 세속에서의 구도求道”라고 하며, ‘나’의 한가운데인 마음을 연구하는 불교로, ‘저 절로’ 간다. 통도사, 송광사, 해인사, 화운사, 불국사 등 저자가 아낀 고찰들은 모든 이에게 너른 품을 열어준다.

석가탄신일 아침에 조용히 읽어봄직한 책이다.

 

 

두번째는 중국사학자 박한제 교수다. 현재 서울대 명예교수로 재직중인데, 석학인문강좌의 결과물로 <대당제국과 그 유산>(세창출판사, 2015)을 펴냈다. 대중강의 형식으로 엮어낸 학문적 결산에 해당한다. 부제는 '호한통합과 다민족국가의 형성'. 우리가 흔히 '당나라'라고 부르지만 저자는 '대당제국'이라고 부른다. '제국'에 걸맞은 통합적 성격을 갖고 있었다고 보기 때문이며 이를 높이 평가한다.

제국의 초보적인 정의는 ‘다민족의 공존의 무대’이고, ‘각종 인종들을 하나로 만드는 용광로(Melting Pot)’라는 것이다. 중국의 역사에서 이런 이름에 가장 걸맞은 왕조를 찾는다면 바로 당나라다. 아무리 이질적인 것이라도 앞을 내다보고 한 번 더 돌아보고, 더 나아가 포용했던 나라다. 그럴 수 있는 능력은 말처럼 그리 쉽게 획득될 수 있는 것이 아니었다. 그런 능력을 획득하는 데는 당 이전 대륙 북반부를 살았던 중국인에게는 짧게 잡아도 300여년의 모순과 갈등이 점철된 세월을 보내어야 했다. 반목과 질시로 점철된 이 고단한 세월 동안 공존을 위해 앞장서 고민하고, 타협과 화해를 위해 혼신의 힘을 쏟았던 영도자들은 한족들에게 오랫동안 사람으로 대접받지 못했던 오랑캐 출신들이었다. 그들은 한족출신처럼 매사에 세련되지는 않았지만 그래도 대당제국을 탄생시킨 영웅이었다. 

저자의 단독 저서로는 '박한제 교수의 중국역사기행' 시리즈로 나왔던 <영웅시대의 빛과 그늘>(사계절, 2003), <강남의 낭만과 비극>(사계절, 2003), 그리고 <제국으로 가는 긴 여정>(사계절, 2006) 이후 오랜만에 나온 책이다. 찾아보니 <중국중세호한체제연구>(일조각, 1988)란 학술서가 가장 먼저 나온 책이지만, 내가 기억하는 저자의 첫 책은 산문집 <인생>(한길사, 1997)이다.  

 

 

끝으로 장준하 선생의 회고록 <돌베개>(돌베개, 2015)가 서거 40주기를 맞아 전면 개정판으로 다시 나왔다. 출판사 돌베개에서 개정판이 나왔다는 사실도 특기할 만하다.

문학평론가 조영일이 “지난 100년간 한국에서 출간된 최고의 문학서”라고 상찬한 장준하 선생의 항일수기 <돌베개>는 이범석 장군의 <우등불>, 김준엽 전 고려대 총장의 <장정>과 더불어 광복군이 직접 쓴 회고록 가운데 가장 뛰어난 작품으로 오랫동안 널리 읽혀왔다. 1971년 4월 30일에 장준하 선생이 <사상계>를 펴내던 사상사에서 처음 출간된 이래 여러 번 간행되었다. 1979년에 장준하 선생의 책에서 출판사명을 따와 오늘에 이르고 있는 ‘돌베개’ 출판사에서 드디어 선생의 서거 40주기에 즈음하여 <돌베개>를 출간하게 됨에 따라 출판사에서는 저자의 육필원고를 찾지 못한 상태에서 1973년에 세로쓰기 형태로 나온 제3판을 저본으로 삼고 가장 최근에 나온 세계사 간행 개정판 9쇄(2014년 3월)를 참조하여 원문을 일일이 대조해가며 수많은 오류와 누락 부분을 바로잡은 전면 개정판을 펴내게 되었다.  

듣자하니 이명박에 이어서 전두환도 곧 회고록을 펴낸다고 하는데, 비교해서 읽어봐도 좋겠다(물론 읽고자 한다면 그들의 책은 그냥 서점에서 대충 읽을 일이다). 젊은 세대에게는 저절로 인생교육이 됨직하다...

 

15. 05. 25.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