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리버 스톤과 타리크 알리의 대담집 <역사는 현재다>(오월의봄, 2014)를 읽으면서 꼭 번역서가 나왔으면 싶었던 책이 생각보다 일찍 번역돼 나왔다. 동명의 다큐영화로도 제작된 <아무도 말하지 않는 미국 현대사>(들녘, 2015)다. 방대한 분량 때문에 두 권으로 분권돼 나왔는데, 지난해 이미 구해놓은 원서를 빨리 찾아봐야겠다. 이주에 나온 가장 반가운 책. 우리와도 무관하지 않은 미국 현대사이기에 필독의 의의가 있다.

 

아무도 말하지 않는 미국 현대사 시리즈. 미국이 제국으로 변질되어가는 과정을 다큐멘터리처럼 추적해 들어간다. 저자들은 역대 대통령을 중심에 놓고 그 주변의 핵심 참모들이 정책 형성을 이뤄가는 길목을 예리하게 들추어내고 있다. 피터 커즈닉의 엄중한 역사적 검증 및 해석에다 올리버 스톤의 문학적 감수성이 어우러져 박진감 넘치는, 달리 찾아보기 어려운 흥미진진한 역사서가 창조되었다. 각 대통령과 중심인물들은 공개.미공개 자료들을 통해 마치 현실로 튀어나온 영화 속 캐릭터처럼 생생하게 그려져 있다. 또한 정책과 사건의 유기적 인과관계와 흐름은 미국의 전모를 한눈에 바라볼 수 있게 해준다. 미국의 대외정책 결과물로서 한국의 현대사를 더듬어볼 수 있는 것도 물론이다

 

찾아보니 원저는 청소년판과 축약판까지 나왔다. 무자막 DVD 타이틀도 출시됐는데, 이왕이면 한글 자막판으로도 나오면 좋겠다(공영방송에서 이런 다큐를 볼 기회가 있을까?). 미국의 '정상화'를 바라는 미국인뿐 아니라 세계인 모두가 읽고, 또 관람해볼 필요가 있다. 마땅히!..

 

15. 03. 18.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9)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