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주 '이주의 발견'으로 고른 책은 데이비드 실즈의 <문학은 어떻게 내 삶을 구했는가>(책세상, 2014)다. 거의 매일 문학 강의를 하는 나로선 손이 안 갈 수 없는 책. 저자는 <우리는 언젠가 죽는다>(문학동네, 2010)로 처음 소개된 바 있는 미국 작가다. 다큐멘터리적 소설로 유명하다는데, 국내에는 두 권의 에세이로 이름을 알린 셈. 신작은 어떤 내용을 담고 있는가.

 

<우리는 언젠가 죽는다>에서 모든 생명의 불가피한 운명이자 가장 외면하고 싶은 진실인 죽음을 경쾌하고도 신랄하게 그려낸 데이비드 실즈가 이번에는 자신의 '업'인 문학에 대해 이야기한다. <문학은 어떻게 내 삶을 구했는가>는 제목 그대로 데이비드 실즈가 문학이 그의 삶을 어떻게 구했는지 탐구하는 책이다. 실즈는 문학은 과연 우리 삶에서 무엇을 의미하는가, 즉 그는 왜 글쓰기에 발 들였고, 왜 문학과 예술을 사랑하게 되었고, 그것이 그의 삶을 어떻게 나아지게 했는가에 대한 답으로 자신의 문학적 기원인 말더듬증부터 디지털 시대의 독서와 글쓰기의 운명에 이르기까지, 자전적 회고와 문학 비평을 종횡무진 풀어놓는다.

여차하면, 나도 비슷한 책을 써볼까 싶다. 실즈가 1956년생이니까 10년쯤 뒤에는 나도 가능하지 않을까 싶기도 하고. 요즘 같아선 누구보다도 많이, 많은 작품들에 대해 강의를 하고 있으니 아주 빈말은 아니다.

 

 

다음주 강의에서 다룰 작품들을 책상 가까이에 옮겨놓았는데, 쿤데라의 <불멸>(민음사, 2011), 오에 겐자부로의 <아름다운 애너벨 리 싸늘하게 죽다>(문학동네, 2009), 그리고 앨리스 먼로의 <디어 라이프>(문학동네, 2013) 등이다. 다음주는 이런 작품들로 연명할 예정이니, 더불어 이 작품들에 대해 강의하기 전에는 죽을 수도 없으니, 문학이 내 삶을 구제했다는 말은 억지나 과장이 아니다. 그래, 인생아, 한 주 더 살아보기로 하자!..

 

14. 12. 05.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