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달 10월 10일부터 26일까지 서울아트시네마에서는 서울시네마테크협의회 주최로 '모스필름 90주년 특별전'이 열린다(http://www.cinematheque.seoul.kr/). 모스필름은 1923년에 설립된 러시아의 대표 영화사. 지금도 연간 50여 편의 작품을 꾸준히 제작하고 있다 한다. 행사 소개는 이렇다.

 

한국시네마테크협의회와 한국외국어대학교 러시아연구소가 공동으로 주최하는 “모스필름 90주년 특별전”은 러시아에서 가장 긴 역사를 자랑하는 “모스필름”의 90주년을 맞아 열리는 뜻깊은 영화제입니다. 10월 10일(금)부터 26일(일)까지 이어지는 이번 영화제를 통해 디지털로 복원한 러시아 영화사의 걸작들은 물론 지금도 활발히 활동 중인 카렌 샤흐나자로프 감독의 최신작까지 함께 만나보시기 바랍니다.

이번에 상영하는 열 편의 상영작 중 먼저 눈에 들어오는 이름은 안드레이 타르코프스키입니다. 영화를 통해 세상의 진리를 성찰하려 한 그의 노력은 언제나 감동과 함께 사유의 지점을 우리에게 던져줍니다. 영화제 기간 동안 그의 장편 데뷔작인 <이반의 어린 시절>을 포함해 <안드레이 루블료프>, <솔라리스>를 새롭게 복원된 버전으로 만나볼 수 있습니다. 또한 60년대 전후 러시아 영화의 대표적 걸작 중 하나인 <병사의 발라드>, ‘레드 웨스턴’의 독특한 매력을 느낄 수 있는 <사막의 태양>, 러시아 영화의 외연을 넓혔지만 안타깝게 일찍 세상을 떠난 바실리 숙쉰 감독의 <붉은 나무 딸기>, 일본이 아닌 러시아의 자연을 무대로 구로사와 아키라가 그려낸 장엄한 서사시 <데르수 우잘라> 등 모스필름의 놓칠 수 없는 작품들을 한자리에서 모두 만나볼 수 있습니다.

모스필름의 대표작 상영과 함께 시네토크 시간도 마련돼 있는데 일정은 아래와 같다. 나도 10월 19일 타르코스프스키의 <솔라리스> 상영 직후에 '지젝이 읽을 타르코프스키'란 주제로 간단한 강연을 하게 되었다. 관심 있는 분들은 참고하시길.

 

① <붉은 나무 딸기>와 바실리 숙쉰의 세계
일시│10월 11일(토) 13:30 <붉은 나무 딸기> 상영 후
강사│홍상우(경상대학교 러시아학과 교수)

② 현대 러시아 문화정체성과 새로운 영화
일시│10월11일(토) 17:00 <차르 암살> 상영 후
강사│라승도(한국외국어대학교 러시아연구소 교수)

③ 해빙기 러시아 영화와 전쟁의 발라드
일시│10월 15일(수) 19:30 <병사의 발라드> 상영 후
강사│김성욱(서울아트시네마 프로그램디렉터)

 

 

④ 니키타 미할코프와 러시아 내셔널 시네마
일시│10월 17일(금) 18:00 <오블로모프의 생애> 상영 후
강사│이희원(상명대학교 러시아어문학과 교수)

 



⑤ 안드레이 루블료프의 죄와 구원
일시│10월 18일(토) 14:00 <안드레이 루블료프> 상영 후
강사│이지연(한국외국어대학교 러시아연구소 교수)

 



⑥ 지젝이 읽은 타르코프스키
일시│10월 19일(일) 15:30 <솔라리스> 상영 후
강사│이현우(서평가 로쟈, 문학평론가)

 

 

14. 09. 26.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