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책에 대해서는 서재에서 거의 다루지 않지만 가끔 예외적으로 언급할 때가 있다. 러시아 그림책 <안개 속의 고슴도치>(고래가숨쉬는도서관, 2014) 같은 책이 눈에 띌 때다. 세르게이 코즐로프와 유리 노르슈테인이 글을 쓰고 프란체스카 야르부소바가 그림을 그린 걸로 돼 있는데(우리말 번역은 러시아 유학파 출신의 연극연출가 강량원 씨가 맡았다), 단연 유리 노르슈테인의 애니메이션으로 기억하는 작품.

 

 

찾아보니 <안개 속에서 만난 친구>(랜덤하우스코리아, 2002)라고 한 번 출간된 적이 있다. 어떤 얘기인가. "고슴도치가 친구인 곰을 만나러 가는 길에 겪는 철학적인 모험을 그리고 있다. 곰에게 줄 산딸기 잼을 들고 나선 고슴도치의 발걸음을 따라가는 이 동화는 서정적이면서 신비롭고 아름다운 밤풍경과 안개를 매혹적인 장치로 표현하여 고슴도치가 느끼는 호기심과 낯설음을 잘 표현했다."

 

 

10분 가량의 노르슈테인의 애니메이션은 1975년작이다(http://www.youtube.com/watch?v=A9snuua1uwM). 러시아 애니메이션이란 어떤 것인가를 잘 보여준다.

 

 

내가 아는 또다른 러시아만화 캐릭터는 체브라시카. 예전에 단행본으로 나왔고 올해는 2009년작 영화가 DVD로도 출시됐다. 또 누가 있을까?..

 

14. 09. 20.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