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토리텔링 관련서가 드물지 않게 나오고 있는데, '이주의 발견'으로도 꼽을 만한 책이 있어서 언급한다. 조너선 갓셜의 <스토리텔링 애니멀>(민음사, 2014). '인간은 왜 그토록 이야기에 빠져드는가'가 부제다.

 

 

책소개가 아직 뜨지 않고 있는데, 인간의 진화적 본성과 이야기(스토리텔링)의 관계를 살펴본다는 점에서 브라이언 보이드의 <이야기의 기원>(휴머니스트, 2013)과 같이 읽어볼 수 있겠다. '다윈주의 서사학'으로 분류할 수 있는 책들이다.

 

 

 

스토리텔링 관련서로는 두 달 전에 나온 이인화의 <스토리텔링 진화론>(해냄, 2014)도 언급할 만한다. '창작의 원리에서 도구까지 위대한 이야기는 어떻게 만들어지는가'가 부제. 스토리텔링, 특히 디지털 스토리텔링 연구에 관심을 경주해온 저자의 스토리텔링론을 집약한 책. 한편으론 스토리헬퍼라는 소프트웨어의 해설서이기도 하다고.

2010년부터 엔씨소프트문화재단과 이화여자대학교 디지털스토리텔링 연구소가 3년간 공동 개발한 스토리헬퍼는 2만 4,000여 편의 영화와 애니메이션 중 1,406편을 선정하여 약 11만 6,000여 개의 데이터로 분할하여 데이터베이스를 만든 소프트웨어이다. 이 책은 그 이론적 배경과 오랜 탐구 과정에 대한 해설서이이기도 하다.

 

 

예전에는 '서사학'이나 '내러티브' 관련서라고 했겠지만 요즘은 '스토리텔링'이 대세라 관련서들이 그런 이름으로 나온다. 마리-로어 라이언이 편집한 <스토리텔링의 이론, 영화와 디지털을 만나다>(한울, 2014)도 그런 경우다. 분량으로 봐서 번역본은 원저를 약간 발췌한 듯싶다. "매체에 의해 제한받는 동시에 매체를 뛰어넘는 스토리텔링 연구를 지향하는 이 책은 향후 스토리텔링 연구의 중요한 출발점이 될 것"이라는 소개다...

 

14. 05. 04.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8)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