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심에 첫눈까지 내렸으니 오늘의 발견은 단연 '겨울'일 테지만(체감으론 겨울보다 더 춥다), '이주의 발견'은 스티븐 트롬블리의 <인문학 지도>(지식갤러리, 2013)다. '한눈에 펼쳐보는 위대한 생각의 계보'가 부제. 원서가 어떤 책인지 찾아보니 <현대 세계를 만든 50인의 사상가>(2012)다(표지를 봐도 그렇다). 소개는 간략하게만 뜬다.

 

 

위대한 생각의 계보가 한눈에 펼쳐진다. 철학· 심리· 문학· 정치· 미학· 사회· 윤리· 과학 등 그 분야도 다채롭다. 영국의 <가디언>은 “지혜의 여행을 떠나려는 사람들을 위한 훌륭한 길잡이”라며 이 책을 추천했다. 책에는 생각의 거인들이 전 생애를 바쳤던 치열한 자기 모색과 고민, 그리고 삶의 도처에서 어쩔 수 없이 마주치게 되는 질문과 그에 대한 대답이 담겨 있다.

유사한 종류의 책으론 존 레흐트의 <한권으로 보는 현대사상가 50>(현실문화연구, 2003/1996)이 떠오른다. 일종의 사상가 사전으로 요긴했던 책. <인문학 지도>도 그와 비슷한 역할을 해주지 않을까 싶다. 사전이건 지도이건 간에.

 

 

 

저자의 이력이 소개돼 있지 않은데, 찾아보니 스티븐 트롬블리는 저술가이면서 영화감독이자 제작자이다. 특이한 경력의 소유자인데, 다른 책으론 <간략한 서양사상사>란 얇은 저서와 <노튼 현대사상 사전>이란 두꺼운 공편저가 있다. 암튼 레흐트의 책과 함께 요긴한 현대사상 가이드북이 나온 듯싶어 반갑다...

 

13. 11. 18.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9)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