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주의 저자'를 바쁘게 골라놓는다. 이번주에도 국내 저자로만 골랐다. 먼저 한겨레 토요판에 격주로 연재됐던 '김두식의 고백'이 단행본으로 나왔다. <다른 길이 있다>(한겨레출판, 2013).

 

 

 

올해 나온 책으론 김영란 전 대법관과의 대담집 <이제는 누군가 해야 할 이야기>(쌤앤파커스, 2013)에 이은 두번째 책. 소출이 많지는 않다. 하지만 인터뷰집 <다른 길이 있다>에 포함된 30명의 이야기는 매우 풍성하고 격렬하다. 나는 드문드문 읽었었는데, 인상적인 인터뷰 가운데 하나였던 정혜신, 이명수 부부와의 인터뷰가 첫 꼭지에 배치됐다. 이 부부의 <홀가분>(해냄, 2011)도 같이 읽어볼까 싶다.  

 

 

'파워 인문학자' 강신주도 신간을 보탰다. 올해 인터뷰집 <강신주의 맨얼굴의 철학 당당한 인문학>(시대의창, 2013)과 <강신주의 다상담1,2>(동녘, 2013)에 뒤이은 <강신주의 감정수업>(민음사, 2013). 이 정도면 인문교양 분야의 올해의 저자로도 유력하다. 중앙선데이에 연재했던 '감정수업'을 단행본으로 엮은 것인데, '스피노자와 함께 배우는 인간의 48가지 얼굴'이 부제다.

 

 

 

"철학자 강신주 박사는 스피노자가 정의한 48가지 감정을 우리의 현실에 비추어 하나하나 세심하게 설명해 준다." 스피노자의 <에티카>를 읽는 한 가지 방법으로도 읽을 수 있겠다.  

 

 

 

조은 시인의 에세이집도 이번 주에 나왔다. <또또>(로도스, 2013). 여행산문집 <낯선 길로 돌아오다>(랜덤하우스코리아, 2009)와 <마음이여, 걸어라>(푸른숲, 2011)에 이어지는 책으로 에세이 혹은 산문집으론 다섯번째다. 또또는 시인이 동거하고 사랑했던 강아지의 이름이다. 소개는 이렇다.

조은과 또또, 한 시인과 한 강아지, 첫 만남, 그리고 17년 동안, 불행했지만 행복했던 둘의 동거, 그리고 다가온 이별. 시인은 작지만 고집스런 강아지 또또를 만나 그를 한집에서 같이 사는 식구로 껴안게 되고 둘도 없는 친구로 사귀어 나가다 끝내 사랑하는 연인으로 헤어진다. 내내 아팠던 또또. 그리고 그것을 지켜봐야 했던 시인. 이 책은 그 사랑의 기록이고 이별의 기록인 동시에, 시인과 강아지가 만나 서로를 이해하고 종국에는 자기 자신을 이해하게 되는 길고 긴 길에 대한 따뜻한 기록이다.

13. 11. 16.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