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라질 작가 마샤두 지 아시스(1829-1908)의 <브라스 꾸바스의 사후 회고록>(창비, 2013)이 출간됐다. 현대 작가가 아니라 19세기, 그것도 최대 작가라 한다. 개인적으로는 <세계문학론>(창비, 2010)에 실린 '주변성의 돌파: 마샤두와 19세기 브라질문학의 성취'란 글 덕분에 알게 된 작가인데, '세계문학적 성취'라고 하여 궁금하던 차였다. 어떤 작품인가.

 

이 작품은 주인공 브라스 꾸바스가 사후에 작성한 회고록이라는 독특한 설정의 장편소설로, 독창적이고 자유로운 형식, 유머와 아이러니, 허무주의와 낙천성이 돋보인다. 로런스 스턴 같은 기이한 서구고전들과 명맥이 닿아 있되, 현대적인 문제의식과 문학적 실험으로 고유한 문학세계를 성공적으로 구현해냈다. 짧은 장들로 잘게 나뉘어, 여담과 아이러니한 서술 등을 풀어나가는 독특한 구성을 통해 라틴아메리카 문학은 물론, 세계문학사에서도 독보적인 위치를 차지하는 매력적인 작품이다.

'이주의 고전'이라고 할 만한 책으로 첫 출간이긴 하지만 '오래된 새책'이라고 부르는 게 틀린 건 아니다. 영어판의 가격이 센 걸로 보아 대중적이진 않은 듯싶다.  

 

 

 

파울로 코엘료 같은 베스트셀러 작가가 있지만 '브라질 문학'이라고 하면 아직 좀 생소하다. 찾아보니 <브라질 문학사>(부산외대출판부, 1998)가 오래 전에 출간된 바 있다. 베스트셀러 <나의 라임오렌지나무>(동녘)의 작가 바스콘셀로스가 브라질 작가이고, 흠, 그 이후엔 바로 <연금술사>(문학동네)의 코엘료로 넘어오는 것 같다. 소개된 작가가 혹 더 있었던가?..

 

13. 10. 27.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8)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