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주의 발견'은 알베르토 토스카노의 <광신>(후마니타스, 2013)이다. '어느 저주받은 개념의 계보학'이 부제. 이름에서 알 수 있지만 이탈리아 출신의 철학자이고 현재는 영국에서 활동중이다. 국내에도 몇권의 공저와 인터뷰를 통해 이름이 알려졌는데, <광신>은 첫번째 단독 저서다. 어떤 책인가.  

 

 

광신이라는 프리즘을 통해 칸트, 헤겔, 마르크스, 그리고 프로이트, 블로흐, 바디우를 관통하는 비판적·변증법적 계보를 재조명하고, 광신 개념이 겪은 어두운 모험들을 읽어 나간다. 그리고 이를 통해, 전체주의 대 자유주의, 회의 대 신념, 합리 대 광신 등으로 모든 논의를 단순화함으로써, 모든 대안과 가능성을 봉쇄해 온, 정치 종교 담론과 세속화 담론의 이면을 파헤친다.

 

매우 흥미로운 '모험'이 될 듯싶은데, 다른 한편으로 저자는 알랭 바디우의 영역자로도 유명하다.

 

 

 

소개에 따르면, "그는 바디우의 <세기>와 <세계의 논리> 등을 번역했으며, <광신> 이외의 주요 저서로는 <생산의 극장: 칸트와 들뢰즈 사이에서의 철학과 개체화>(2006)가 있다."

 

 

번역은 문화평론가로 활발히 활동중인 문강형준 씨가 맡았다. <혁명은 TV에 나오지 않는다>(이매지, 2012), <파국의 지형학>(자음과모음, 2011) 등의 저서와 <루이비통이 된 푸코?>(난장, 2012) 등의 역서를 갖고 있다. 저자와 역자가 모두 미덥다...

 

13. 10. 25.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