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주의 발견'을 미리 적는다. 요즘은 자연스레 새로 나온 책들을 '이주의 책' '이주의 저자' '이주의 발견' 거리로 자동분류하는데, 소어 핸슨의 <깃털>(에이도스, 2013)은 눈에 띌 때부터 '이주의 발견'으로 분류해놓은 책이다. '가장 경이로운 자연의 걸작'이 부제. 말 그대로 '깃털'을 다룬 책이다. 소개는 이렇다.

 

2013년 존 버로스 메달 수상작. 생물 진화상 가장 경이로운 걸작으로 꼽히는 깃털의 자연사와 문화사를 흥미롭게 녹여냈다. 깃털은 인간의 첨단 테크놀로지로도 감히 흉내 낼 수 없는 공기 역학, 보온과 보호 등의 측면에서 지구상에 존재하는 생물체의 외피 중에서 가장 매혹적이고 경이로운 대상이라 할 수 있다. 이 책은 깃털이라는 독특한 소재를 가지고 생물 진화라는 과학적 내용은 물론 역사, 패션, 신화, 산업, 예술, 낚시, 문학 등 깃털과 관련된 문화와 역사를 광범위하게 풀어냈다.

저자 소개에는 그가 보존생물학자로 전 세계를 돌아다니며 연구와 생물보존 활동을 펼치고 있으며 "중앙아메리카의 나무와 명금류, 탄자니아의 둥지 약탈, 아프리카대머리수리의 먹이섭취 습성 등을 연구했다"고 한다. 그리고 깃털에 대한 관심은 바로 대머리수리 때문에 갖게 됐다고. 그가 대머리수리와 대머리수리 깃털에 대해 내내 생각하다가 조깅에 나선 길에 한 무리의 대머리수리와 마주치고 그 중 한 마리가 머리 위로 깃털 하나를 떨어뜨리고 가자 이 책의 운명이 결정됐다고 고백한다. "무엇을 쓸지 선택하는 것은 당신이 아니다. 글이 당신을 선택하는 것이다"라는 대학 학부시절 글쓰기 세미나에서의 격언을 의미심장하게 상기할 수밖에 없었다고 덧붙이면서. 아마도 영어판 표지의 깃털이 그 깃털인가 보다.  

 

 

아무튼 '깃털의 모든 것'이라고 할 만한 흥미로운 책이 출간돼 반갑다. 지난주보다 이번주가 조금 더 나은 인상을 갖게 된다면 그건 순전히 이런 책들의 '발견' 덕분이다. 게다가 표지도 아주 깔금하다(원서 표지보다도 더 맘에 든다)...

 

13. 07. 26.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