엊그제인가 스타니스와프 렘의 <사이버리아드>(오멜라스, 2008)가 다시 나왔다는 문자를 받고 렘의 책들을 검색했다가 대부분 품절(내지 절판) 상태여서 실망했었는데, 생각난 김에 페이퍼로 적는다. 찾아보니 2008년 여름에 '렘 걸작선'이 처음 나왔을 때 기대를 표한 적이 있었다. 5년도 되기 전에 이 책들이 모두 '사라진 책들' 목록에 오르게 됐다.

 

 

'렘 걸작선'으로는 양장본으로 <사이버리아드>(오멜라스, 2008), <솔라리스>(오멜라스, 2008), <우주비행사 피륵스>(오멜라스, 2009)까지 출간되고 중단됐는데, 그토록 판매가 부진했던 것인지? 나로선 <사이버리아드>나 <솔라리스>를 구입한 듯도 싶지만 확신이 서지는 않는다. 이번에 다시 구하려고 하니 <사이버리아드> 반양장본만 겨우 남아 있다.

 

 

작가로서 렘의 명망에 대해선 군말이 필요 없다. 알라딘의 작가 소개만으로도 충분하다(러시아에서는 '사상가'로도 다뤄진다).

세계적인 거장의 반열에 오른 폴란드의 과학소설 작가로서 보르헤스, 루이스 캐럴, 필립 K. 딕을 합쳐놓은 것 같은 인물이다. 그의 작품들은 영미권의 SF문학이 독자적인 스타일을 형성해오던 1970년대부터 차례차례 영역되면서 커다란 반향을 일으켰으며, 이제까지 41개 언어로 번역되어 전 세계적으로 3000만 부 이상이 판매되었다. 인간의 기억을 형상화시키는 신비의 외계 행성을 통해 우주적 인식론의 불가해성을 그린 <솔라리스>는 가장 널리 알려진 대표작으로서 안드레이 타르코프스키 및 스티븐 소더버그 감독의 영화로도 유명하다. 그러나 <솔라리스>와 같은 진지한 서사들 외에 <사이버리아드>처럼 통렬한 풍자와 블랙코미디가 결합되어 경쾌하고 현란한 파노라마를 펼쳐 보이는 작품군도 상당한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문제는 책이 없다는 것. 야심차게 나왔던 선집인 만큼 '렘 걸작선'이 품절된 책들의 복간과 함께 계속 이어지길 바라마지 않는다...

 

13. 07. 03.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8)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