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시대 젊은 만인보

도서출판 텍스트에서 펴내는 '우리 시대 젊은 만인보' 시리즈의 6차분이 출간됐다. 우리 시대 각 방면의 '20-30대가 쓴 자서전'이다. 오랜만에 이 시리즈에 주목한 기사가 뜨기에 옮겨놓는다. 

서울신문(11. 08. 13) 치열하게 살았는데 화려하진 않네요, 괜찮죠?

요즘 출판계를 비롯한 한국 사회의 화두 가운데 하나는 ‘88만원 세대’ ‘삼포세대’(연애·결혼·출산 포기) 등으로 불리는 20~30대 젊은이들이다. 한때는 ‘신세대’ ‘N세대’ ‘X세대’ 등 찬란한 수식어가 붙었는데 지금 젊은이들은 규정하는 단어조차도 칙칙하다. 이런 젊은이들에게 가장 힘이 되는 글은 무엇일까. 위인의 삶은 너무 무겁고, 유명인이 내는 수필 속의 삶은 너무 가볍다. ‘우리 시대 젊은 만인보’(텍스트 펴냄) 시리즈는 이 시대, 다양한 젊은이들의 목소리를 담은‘ 20~30대가 직접 쓴 자서전이다. 일기라고 하기에는 저자들이 그동안 살아온 삶이 저마다 치열하고, 성공담이라고 하기에는 이들의 삶이 화려하지만은 않다. 2009년 시작된 시리즈의 6차분 3권의 책이 동시에 나왔다



아나키스트인 조약골의 ‘운동권, 셀레브리티’, 김자현 KBS PD의 ‘마트료시카, 모래섬에 왈츠를!’, 출판인 김류미의 ‘은근 리얼 버라이어티 강남소녀’다. 지금까지 19권이 발행됐는데, 출판사 측은 “1만 1명까지 책을 내는 것이 목표”라고 했다.

조약골은 오늘도 투쟁하며 생활 속의 혁명을 실천하는 운동가다. 주거침입죄, 건조물침입죄, 업무방해죄, 공무집행방해죄, 일반도로교통방해죄, 집시법위반죄, 심지어 폭행죄까지, 세상은 그에게 존재 자체가 불법이라고 단죄한다. 남자지만 대안 생리대 강의 등을 하는 ‘피자매연대’ 활동도 한다. 채식을 하고 자전거를 타며 천성산, 이라크, 새만금, 대추리, 용산참사 현장, 두리반 등에서 비폭력 평화활동가로 운동해 왔다.

각 책의 마지막 장은 릴레이 인터뷰로 채워졌는데, 다음 편 시리즈의 저자가 인터뷰어가 된다. 조약골은 ‘NGO에서 일하는 친구가 우리도 인권착취를 많이 당한다고 하더라.’는 질문에 “아직은 현실이 더 야만적이라고 생각해요. 지금 이렇게 하지 않으면 앞으로는 더 야만적인 상황이 될 거라고 생각하는 거죠.”라고 답한다.

김자현(32) PD는 노문학을 전공한 인문학도였다. 학창 시절 대부분을 얌전하고 조용한 모범생으로 지냈으며, 고등학교 때 영화 ‘닥터 지바고’를 우연히 보고 노문학을 전공하기로 한다. 그가 쓴 ‘마트료시카’는 러시아 교환학생 시절 이야기와 PD로 일하며 ‘시청자칼럼 우리 사는 세상’ ‘러브 인 아시아’ ‘박중훈 쇼’ 등을 제작한 경험담이 담겨 있다.

김 PD는 대학 시절 국문과의 노교수가 “볼품없는, 실없는 소리나 지껄이는 인문학은 차남들이나 선택하는 학문이다. 그 어느 집안에서도 집안의 기둥이 될 장남에게는 인문학을 공부하라고 권하지 않는다. 그리고 여기 모인 여러분과 나는 쓸데없는 인문학을 공부하는 ‘차남’들이다.”라고 한 말을 기억한다. 대학 4년 동안 알 수 없는 ‘패배감’을 느꼈던 저자는 인문학자의 길을 포기하고, PD가 됐다. PD가 되어서는 일을 그만두라는 남편과 다투고, 카메라 앞에서 솔직하지 않은 출연자들의 모습에 힘들어한다. 김 PD는 “지금 하는 ‘PD’라는 일 자체는 커다란 틀에서 하나의 인문학이 되는 것 같다.”고 말한다.

서울 강남에서 태어나 20여년을 내리 강남에서 산 ‘은근 리얼 버라이어티 강남소녀’의 저자 김류미(27)씨는 ‘88만원 세대’의 전형이라 할 만한 삶을 살았다. 김씨는 공장 부지의 가건물, 공무원들이 가건물이라며 종종 부수던 집 등에서 살았다. 강남의 아웃사이더로 살았던 저자는 여러 사교육을 받아 ‘다양한 녹색으로 붓질을 해서 하얀 도화지 위에 점박이로 나무를 만들어 내는 경이로운 스킬’을 보여주는 옆자리 친구를 보며 ‘문화자본’을 체감한다.

‘강남거지’가 별명이었던 김씨는 대학 졸업 후 편의점, 패스트푸드점, 전단 돌리기, 동대문 옷가게 등 다양한 아르바이트를 한다. 가장 갖지 못했던 문화자본의 궁극을 ‘글을 쓰는 지적인 노동을 직장생활로 만드는 것’이라고 생각한 저자는 현재 출판사 편집자로 일하고 있다.

‘우리 시대 젊은 만인보’를 쓴 젊은이들의 삶이 조금은 특별하게 보일지도 모른다. 하지만 저자들은 솔직하게 지나온 삶을 이야기하고, 그들의 이야기가 모여 에너지를 발산하는 하나의 거대한 초록 이야기 숲을 만들어 낸다.(윤창수기자) 

11. 08. 13. 

P.S. '노문학을 전공한 인문학도'로 소개된 김자현 PD는 대학 후배이다. 사실은 이 자서전 집필을 권유한 인연이 있다. 추천사도 덕분에 맡게 됐는데, 이렇게 적었다. 

언제였던가. 1997년 입시 업무를 보조하는 학과 조교였던 내게 유난히 눈에 띄는 학생이 있었다. 자기소개서에 타르콥스키의 영화를 본 이야기를 적은 여학생. 이듬해 우리는 학과 선후배가 되었고, 종로에서 한 번 영화를 같이 보기도 했다. 한 학기는 강사와 학생으로 만나기도 했다. 그리고 암전. 10여 년 만에 걸려 온 전화를 받고 우리는 다시 만났다. 송아지 눈을 한 여학생은 활달한 PD가 되어 있었다. 그가 살아온 이야기가 듣고 싶었다. 모스크바에서 여의도까지, 여기 한 젊음이 걸어온 길이 있다. 여전히 같은 하늘 아래 숨 쉬고 있어서 기쁘다!

댓글(2) 먼댓글(1) 좋아요(2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1. 김류미, <은근 리얼 버라이어티 강남소녀>
    from 빵가게 재습격의 책꽂이 2011-08-15 15:28 
    오늘 교보문고에 들렀다가 집어들고 온 책은(물론 돈을 지불하고),우리시대 만인보, <은근 리얼 버라이어티 강남소녀>다.어떤 경로(?)로저자의 책이 나온다는 것을알고는 있었는데, '우리시대 만인보'일 줄은 몰랐다. 동시에 '은근 리얼' 비슷한 경험을 했을 줄도 몰랐다. 책을 들고 잠시 읽어보다가 내 어린시절과겹치는 경험이 나올 때는 조금 놀랐다. 가다머는한 개인의 특수한 경험이 항상 보편성을 획득한다는 확신으로 일관했는데,책장을 넘기며 그가 옳
 
 
빵가게재습격 2011-08-13 18:24   좋아요 0 | URL
처음엔 로쟈님 책이 나온 줄 알았어요.^^; 로쟈님의 만인보는...언제 구경할 수 있을까요?(난감한 질문 죄송!^^;)

로쟈 2011-08-14 11:19   좋아요 0 | URL
잠정 보류되다가 나이가 오버된 상태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