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달부터 광화문 쪽에 마련된 강의공간 푸른역사 아카데미(http://blog.daum.net/purunacademy)의 목요강좌에 참여하게 됐다. 네 명의 강사가 매주 목요일 저녁에 돌아가면서 강의를 진행하며, 노성두(미술사), 김수영(철학사), 정준호(클래식음악), 그리고 로쟈(문학/인문)가 강사진이다. 나는 '천국보다 낯선 서재'란 타이틀로 매달 셋째주 목요일을 책임질 예정인데, 개인적인 사정으로 6월에는 마지막 주인 6월 30일에 강의한다. 첫 주제는 '문학들이란 무엇인가'로 잡았다. 관심 있으신 분들은 참고하시길.  

푸른역사 아카데미 목요 특강

1. 시간 : 6월부터 첫째주 - 넷째주 목요일 저녁 8시 ~ 10시 (추후 수강생들의 의견을 모아서 7시30 -9시30분으로 당길 수 있습니다.) 

 

2. 장소 : 푸른역사 아카데미 강의실
 

3. 강좌 및 강사 소개

1) 첫째 주 : 노성두의 〈유혹하는 미술사〉
우선 서양미술사의 고전인 “곰브리치 서양미술사”를 꼼꼼히 읽어 서양미술사의 큰 흐름을 파악하고 나서 PPT 자료를 보면서 시대별 미술사를 집중적으로 공부할 계획입니다. 공부의 연륜이 쌓인 적당한 시점에 유럽 미술관 답사 여행도 기획할 예정입니다.

 
 

미술사학자이자 저술가. 한국외대 독일어과를 졸업, 독일 쾰른 대학 철학부에서 서양미술사, 고전고고학, 이탈리아 어문학으로 박사학위를 취득하였습니다. 지은 책으로 <성화의 미소>, <고전미술과 천 번의 입맞춤>, <유혹하는 모나리자>, <천국을 훔친 화가들> <돌에서 영혼을 캐낸 미켈란젤로>, <창조의 수수께끼를 푼 레오나르도 다 빈치>, <빛의 유혹에 영혼을 던진 렘브란트>, <청동에 생명을 불어넣은 로댕> 등 수십 종과 다수의 번역서가 있습니다. 국가정보대학원, 사법연수원, 국립중앙박물관, 리움미술관, 프레시안 인문 학습원, 상상마당 등에서 강의하였습니다. 


2) 둘째 주 : 김수영의 〈철학자의 포스트잇〉
영국의 철학자 화이트헤드는 "플라톤 이후의 서양철학사는 플라톤 철학에 주석을 다는 일로 이루어져 있다"고 하였습니다. 서양철학의 두 기둥인 플라톤과 아리스토텔레스의 철학을 집중적으로 다룬 후에 서양철학의 주요 흐름들을 공부해 나갈 예정입니다. 

 



현 "로도스” 출판사 대표, 전 “문학과지성사” 대표. 연세대학교 생화학과 졸업하고, 연세대학교에서 철학과 석사 학위를, 독일 콘스탄츠대학교에서 플라톤 철학으로 박사 학위를 취득했습니다."문학과사회”에 실었던 철학적 에세이들을 모아 출간할 예정이며, 헨리 밀러의 소설 <사다리 아래에서의 미소>를 번역해 낸 바 있습니다. 연세대학교 철학과, 그리고 성공회대학교, 문지문화원 사이, 도서출판 북성재 사랑방 모임 등에서 강의하였습니다.

3) 셋째 주 : 이현우(필명 로쟈)의 〈천국보다 낯선 서재〉

인터넷 서평꾼으로 유명한 로쟈님이 선별한 고전과 좋은 책을 읽고 강사의 해설과 주석을 들은 후 토론을 하는, 책을 좋아하는 사람들의 모임으로 이끌어갈 예정입니다. 로쟈님의 책에 대한 날카로운 평설을 오프라인에서 들을 수 있는 소중한 시간입니다.      

 

 
인터넷 서평꾼, 한림대 연구교수. 서울대학교 노어노문학과를 졸업하고 같은 대학원에서「푸슈킨과 레르몬토프의 비교시학」)으로 박사학위를 받았습니다. 현재 한림대학교 연구교수로 활동하며, 대학 안팎에서 러시아 문학과 인문학을 강의하고 있으며. 《한겨레》와 《경향신문》 등에 서평과 칼럼을 연재하고 있습니다. 인터넷서점에 <로쟈의 저공비행>이라는 이름의 블로그를 꾸리고 있으며, 이른바 ‘인터넷 서평꾼’으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옮긴 책으로 <레닌 재장전>(공역)이 있으며, 지은 책으로 <로쟈의 인문학 서재>와 <책을 읽을 자유>가 있습니다.

4) 넷째 주 : 정준호의 〈클래식으로 들어오다〉
클래식 음악은 듣고 싶은데 어렵거나 지루하다는 선입관 때문에 입문하기에 망설이는 분들, 클래식 음악을 자주 듣고 좋아하지만 무슨 음악을 어떤 방식으로 들어야 할지 막막한 분들을 위해 체계적으로 클래식 음악의 흐름을 짚어 가면서 명곡을 감상하는 시간입니다.   

 



연세대 독어독문학과 졸업, 현재 연세대 독문학 석·박사 통합과정 재학 중
.클래식 음악 전문지 『그라모폰 코리아』 편집장 역임하였으며 현재 프리랜서 음악 칼럼니스트로 KBS제1FM(93.1MHz)라디오에서 “FM 실황음악”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저서로는 <말이 먼저 음악이 먼저>, <이젠하임 가는 길>, <스트라빈스키-현대음악의 차르> 등이 있습니다. 세종문화회관 예술 아카데미, 무지크바움, 삼성물산, 현대해상화재, 삼성카드, 아시아나항공, 국립중앙도서관 등에서 강의하였습니다.  

11. 06. 01.


댓글(4) 먼댓글(1) 좋아요(1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1. 푸른역사 아카데미와 역사 대중화
    from 로쟈의 저공비행 2011-06-16 08:38 
    푸른역사 아카데미 강좌에 대해선 포스팅을 한 적이 있는데, 아카데미의설립 취지와 기획에 관한인터뷰기사가 올라왔기에 한번 더 옮겨놓는다.이 강의공간과 강좌에 관심이 있으신 분들은 참고하시길.한겨레(11. 06. 15) 새로운 ‘역사 대중화’ 위해 학계·출판계 뭉쳤다<대장금>을 비롯한 텔레비전 사극들의 높은 인기가 보여주듯, 역사는 대중들이 누리는 인문교양 가운데 가장 비중이 큰 분야로 자리잡았다. 여기에는 1990년대 중반부터 학계나 출판계에서
 
 
빵가게재습격 2011-06-01 23:0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꼭 찾아가겠나이다!^^(시간이 늘 걸렸는데, 6월 30일은 될 듯 합니다.) 혹시 이번 방학에도 한겨레에서 강좌를 여시나요? 혹시 강좌가 오픈되면 공지해주세요. 이번 7월에는 꼭 시간을 내 보려고 합니다. 건강하세욧!^^

로쟈 2011-06-02 08:52   좋아요 0 | URL
네, 한번 뵐 수 있겠군요.^^

2011-06-02 19:28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1-06-03 08:47   URL
비밀 댓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