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바라크의 퇴진을 요구하는 이집트의 반정부 시위가 격화되고 있는 가운데 무바라크 일가가 권력을 남용해 축적한 부를 폭로하는 기사가 나와 흥미를 끈다. 700억 달러면 이건희 삼성회장의 10배 규모다. 부패한 권력의 최후를 곧 볼 수 있기를 기대한다. 기사에서 언급된 <최후의 파라오: 오바마 시대의 무바라크와 불확실한 이집트 미래>도 관심도서로 올려놓는다. '세계의 책'이다.   

경향신문(11. 02. 07) 가디언, "무바라크 일가 재산 700억 달러 달할수도"

반정부 시위대의 거센 사임 요구에 직면한 호스니 무바라크 이집트 대통령 일가의 재산이 700억 달러(한화 78조1900억원 상당)에 이를 수 있다고 영국 가디언이 4일 보도했다. 가디언은 중동 전문가들의 분석을 인용해 무바라크 일가가 영국과 스위스 은행의 비밀 계좌 예금, 런던·뉴욕·로스앤젤레스의 부동산, 홍해 해안의 고가 지역 등에 투자해 거대한 부를 쌓았다며 이같이 전했다.

무바라크는 30년간 대통령으로 재임하고 군 고위 관리로 일하면서 수억 파운드의 이익을 창출할 수 있는 투자 협상에 관여했고 이 과정에서 얻은 수입 중 상당 부분을 외국으로 보내거나 은행 비밀 계좌에 입금했으며 고급 주택, 호텔에 투자했다고 가디언은 설명했다. 아랍계 신문 알 카바르도 무바라크 대통령이 뉴욕 맨해튼과 베벌리 힐스 로데오거리의 부동산도 소유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무바라크 대통령의 아들 가말과 알라 역시 억만장자로 알려졌다. 런던 벨그라비아에 있는 가말의 호화 저택은 서구의 전형적인 ‘기념비적 자산’에 대한 무바라크 일가의 탐욕을 보여주고 있다. 프린스턴 대학 정치학과의 아마네이 자말 교수는 "400억~700억 달러에 달하는 무바라크 일가의 재산은 다른 걸프국가 지도자들의 재산에 필적한다"고 말했다. 자말 교수는 ABC 뉴스에서 "(무바라크 대통령이) 군과 정부에서 일하면서 얻은 사업 기회를 통해 개인 재산을 모을 수 있었다"면서 "중동의 다른 독재자들 사례처럼 이 과정에서 많은 부패가 있었다"고 밝혔다. 알 카바르는 무바라크 대통령이 자신의 재산 중 상당 부분을 스위스의 UBS 은행과 스코틀랜드 은행, 로이드뱅킹그룹 등을 통해 외국에서 보유하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전했다.

무마라크 일가의 부가 정확하게 어디서 창출되고 최종 목적지가 어느 곳인지에 대해서는 일부만 알려졌다. 더럼 대학의 중동정치학과 크리스토퍼 데이비드슨 교수는 "무바라크 대통령의 부인과 두 아들도 무바라크 대통령이 군대 등 기업부패를 통해 이익을 얻을 수 있는 자리에 있을 때부터 외국 투자자들과의 협력 사업을 통해 부를 축적할 수 있었다"고 설명했다. 데이비드슨 교수는 대부분의 걸프 국가들은 새 기업을 설립할 때 외국 투자자들에게 자국 내 파트너에게 51%의 지분을 주도록 요구하고 있다며 이집트는 이 수치가 20%에 가깝지만, 여전히 정치인이나 군부의 가까운 협력자들에게 거대한 이윤을 지급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최후의 파라오:오바마 시대의 무바라크와 불확실한 이집트 미래’의 저자 알라딘 엘라아사르는 무바라크 일가가 이집트에도 주택을 소유하고 있고 이중 일부는 전직 대통령과 군주들로부터 물려받았다고 말했다. 무라바크 대통령 일가는 샤름-엘 셰이크 휴양지 근처에 갖고 있는 호텔들과 땅을 통해서도 부를 쌓아왔다. 

11. 02. 06.  

P.S. 영미쪽에선 '무바라크 이후'로 전략적 관심을 옮겨갈 모양이다. 무바라크 시대를 정리하고 그 이후를 엿보는 책들도 근간으로 돼 있다...


댓글(2) 먼댓글(0) 좋아요(1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카스피 2011-02-07 21:09   좋아요 0 | URL
흠 부패한 권력은 결국 부패한 부를 낳는군요.이집트의 경우 기름 한방울 나지 않는데 무바라크 대통령 일가의 재산이 700억불이상일수도 있다니 국민들이 분노할만 하군요.

로쟈 2011-02-08 22:13   좋아요 0 | URL
미국의 행보가 관심거리인데, 중국과 러시아는 무바라크 편이더군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