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의 '지식인의 서재'에서 '소설가 황석영의 서재'를 구경했다(http://bookshelf.naver.com/story/view.nhn?intlct_no=43). 책상에 <강남몽>(창비, 2010)도 놓여 있어서인지 '황석영'이란 글자에 자동적으로 눈길이 갔다.  

  

약 4500여권의 책이 단정하게 꽂혀 있는 서재인데, 약간 어두워보이는 것만 제외하면 나로서도 꿈꾸어볼 만하다. 흥미를 끈 것은 '내 인생의 책'이라고 작가가 꼽은 책들. 질베르 뒤랑의 <상상계의 인류학적 구조들>(문학동네, 2007), 페르낭 브로델의 <물질문명과 자본주의>(까치글방, 1995-1997), 테리 이글턴의 <우리 시대의 비극론>(경성대출판부, 2006) 등 묵직한 인문서들이 앞자리를 차지하고 있다. 소설만 읽지 말고 그런 책들도 좀 보라는 권유로도 읽힌다.  

작가의 '작업비밀'은 그 다음에 선정된 책들에서 암시된다. 블라지미르 프로프의 <민담의 역사적 기원>(문학과지성사, 1990), 김태곤의 <한국무가집>(집문당), 그리고 한국학중앙연구원에서 펴내는 <한국구비문학대계> 등이 그것이다. 모두 구비문학과 관련된 책들이다.  

러시아의 저명한 민속학자이자 문학이론가 프로프가 거명이 돼 반가운데, <민담의 역사적 기원>에 대한 작가의 설명에는 오류가 있다. 저자의 성별이 바뀐 것(때문에 이런 '교정' 페이퍼도 올려놓는다)

꽤 오래된 책인데 제가 참 애용했던 책이에요. 프로프라는 여류 인류학자의 명저로 제가 정말 좋아하는 책이에요. 소련 연방에 있는 여러 부족들의 민담 설화를 분석해 놓은 책이에요. 여기 보면 이야기의 구조가 어떤 공통성과 창의성, 그리고 보편성을 가지는지 잘 기술해 놓았습니다. 우리 민담 설화의 근원이 시베리아 무속과 굉장히 깊은 관계가 있기 때문에, 우리 민담의 원형이 여기에도 많이 나와 있습니다.

 

'블라지미르'란 이름에서도 알 수 있지만, 저자는 '여성 인류학자'가 아니라 남성 인문학자다(국역본의 역자가 여성이긴 하다). 기억의 착오가 아닌가 싶다.  

<민담의 역사적 기원>과 함께 프로프의 대표작이자 가장 유명한 책은 <민담의 형태론>이다. 무슨 문학서도 아닌데 번역서만 네댓 종이 나와 있는 책이다(분량이 좀 얇긴 하다) 

 

그 외 <구전문학과 현실>(교문사, 1990), <러시아 민담연구>(한국외대출판부, 2005) 등이 더 소개돼 있으며, <희극적인 것과 웃음에 대하여>는 번역중인 것으로 안다. 한편, 작가가 애독서라고 밝힌 <민담의 역사적 기원>은 현재 절판된 상태인데, 이 참에 재출간되기를 기대한다...  

10. 07. 06.


댓글(4) 먼댓글(0) 좋아요(1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푸른바다 2010-07-06 21:27   좋아요 0 | URL
저도 방금 구경하고 왔습니다. 로맹 가리(에밀 아자르)의 책을 2권이나 추천한 것도 이채롭네요. 대표적인 오역서로 소문나 있는 데리다의 <해체>가 추천서 목록에 있다는 것도 재미있습니다. 소설가의 상상력은 오역도 극복할 수 있는 모양입니다.^^ 좋은 번역서들도 금새 절판되 버리고 마는 요즈음 오래전에 번역되었던 이 오역서가 아직도 절판되지 않고 있는 것도 신기합니다. 아마도 데리다를 제대로 이해할 수 없었던 역자가 한국인들이 알기 쉬운 방식으로 창작하지 않았나하는 생각도 드는군요.^^

프로프의 번역은 괜찮은가요? 그리고 어떤 책을 가장 먼저 읽어야 할까요?

로쟈 2010-07-06 22:01   좋아요 0 | URL
추천도서란 게 그냥 서가에서 눈에 띄는 책 몇 권 주워섬기는 게 아닐까 싶어요.^^; 민담을 제가 좋아하는 편이 아니어서 프로프를 정독한 적은 없습니다. <민담의 형태론>은 워낙에 서사학 책들에 잘 정리돼 있었죠. 원전 번역은 근래에 나왔는데, 확인해보지 못했습니다...

파파 2010-07-07 22:36   좋아요 0 | URL
<민담의 역사적 기원> 이 책과 <러시아 민담연구> 이 책은 서로 다른 책인가요? 같은 책인 줄 알고 대신할 수 있겠다했는데..^^a

로쟈 2010-07-07 22:57   좋아요 0 | URL
네, 별개의 책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