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요 때문에 루소의 <에밀>을 갑작스레 들춰보게 됐다. 정작 완역본을 갖고 있지 않아서(너무 많은 완역본이 나와 있다!) 부랴부랴 한 권을 주문해놓기도 했다. <에밀>의 평판이야 덧붙일 필요는 없을 테고, '서울대 권장도서 해제'를 대신에 옮겨놓는다.

서양의 교육고전으로서 꼭 읽어야 할 책이 있다면 그것은 플라톤의 대화편 "국가론"과 루소의 교육론적 소설 "에밀" 두 권이다. 두 책은 모두 인간과 그 사회(즉 "국가")는 교육에 기원을 두고 있을 뿐만 아니라 교육이 없다면 인간도 그 사회도 없다는 점을 보여준다. 플라톤의 책에서 교육은 적극적으로 묘사된다. 그는 고대 그리스의 사상을 최종적으로 종합하여 마음의 본성이 어떤 것인지를 보여주고, 그것을 실현하는 데에 "지식"이 어떤 공헌을 하는지를 누구도 흉내 낼 수 없을 정도의 완벽한 논리와 문체로 제시했던 사람이다. 이 점에서 "국가론"만큼 교육의 중요성을 잘 드러내고, 그것이 현실 국가 속에서 어떤 제도를 통해 실현될 수 있는지를 잘 보여주는 책은 없다.
그러나 루소의 "에밀"에서 교육은 그 반대로 묘사된다. "교육을 하지 않는 것이 교육을 가장 잘 하는 것", 교육이란 그런 것이다. 루소가 보기에 교육을 통해서 인간은 그 진실된 자아(이를 루소는 "자기사랑"으로서의 자아라고 부른다)를 점차 상실하고 타락된 모습, 가면을 쓴 위선을 인간의 참모습이라고 믿게 된다. 그것이 바로 "부르주아 인간상"으로 가득 찬 사회를 만들고, 이 사회 속에서 인간은 서로가 서로를 노예로 부리며 살아간다.
인간의 이러한 타락을 구원으로 돌리려면 교육이나 문명이라는 이름으로 강요되는 일체의 속박을 거부하고 "자연으로 돌아가는 것"뿐이다. 그래서 이 책의 첫 구절은 자연의 찬미로 시작된다. "조물주의 손이 닿은 것이면 무엇이든 선하다. 그러나 인간의 손이 닿으면 무엇이든 타락한다."
이 책의 전반부에서 루소는 자연 속에서의 교육, "자연을 따르는 교육"을 역설하지만 이것은 이 책을 끝까지 읽을 인내심이 부족한 사람에게 오해를 불러일으킨다. 곧 루소가 말하는 교육은 문자 그대로 "자연으로 돌아가도록 하는 일"이라는 오해가 그것이다. 인간은 이미 오래전에 문명이라는 다리를 건넜고, 이 다리는 한 번 건넌 이상 되돌아가는 것은 불가능하다. 루소 자신도 이 사실을 너무나 잘 알고 있었다. 그렇다면 어떻게 해야 하는가?
문명 파괴를 외치면서 우리의 아이들을 원시자연 속으로 돌려보낼 수도 없고(그런 "원시자연"은 이미 없다), 위선으로 가득 찬 사회문명 속에서 우리의 아이들이 비열한 "부르주아의 삶"을 계속하도록, 그것을 "더 잘 살도록" 내버려둘 수도 없다. 이 딜레마를 어떻게 할 것인가? 이것이 에밀을 읽는 독자가 관심을 집중해야 할 부분이다. 이 책에서 루소는 나름대로 그 해법을 제시하고 있고, 그 해법이 옳든 그르든, 그 속에 나타난 루소의 사상은 이후 서구 시민사회의 형성과 변화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게 된다.
이 책은 내용과 문체 모두가 커다란 즐거움을 주는 책이다. 철학자 칸트는 이 책을 읽느라고 매일 시계처럼 정확한 시간에 산책 나가던 일을 잊어버렸다는 일화가 전해지며, 그의 저술을 통하여 루소의 작품이 자신의 사상에 미친 영향을 솔직히 기술했다. "내가 더 이상 루소의 문체의 아름다움에 현혹되지 않고 내 생각에 비추어 그를 이해하게 될 때까지 나는 여러 번 그의 책을 읽어야 했다." 칸트의 이 말은 "에밀"에 대한 최대의 찬사로 남게 될 것이다.(김안중 서울대 교수 교육학과)
 | 에밀
장 자크 루소 지음, 김중현 옮김 / 한길사 / 2003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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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에밀- 완역판
장 자크 루소 지음, 정봉구 옮김 / 종합출판범우 / 2006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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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에밀- 완역판
장 자크 루소 지음, 민희식 옮김 / 육문사 / 2006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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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에밀
장자크 루소 지음, 정병희 옮김 / 동서문화동판(동서문화사) / 2007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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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eBook] 에밀 또는 교육론 1
장 자크 루소 지음, 이용철.문경자 옮김 / 한길사 / 2010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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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eBook] 에밀 또는 교육론 2
장 자크 루소 지음, 이용철.문경자 옮김 / 한길사 / 2010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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