갑자기 장대 같은 소나기가 내리는 탓에 학교 강사실에서 오도 가도 못하는 처지가 됐다. 마침 건축 전문 월간지 <공간(SPACE)>(6월호)이 배송되었기에 막간에 잡지에 실은 서평이나 옮겨놓는다. 예술경제학서로 분류되는 한스 애빙의 <왜 예술가는 가난해야 할까>(21세기북스, 2009)에 대한 것이다. 글은 잡지에 게재된 버전으로 수정했다.

SPACE(09년 6월호) 왜 예술가는 가난해야 할까 

‘젊은 예술가의 초상’이란 소설 제목도 있지만, ‘예술가’를 가장 빈번하게 수식하는 형용사는 ‘가난’이 아닐까 싶다. ‘가난한 예술가의 초상’이야말로 예술가에 대한 우리의 고정관념을 구성한다. 비록 ‘부유한’ 예술가들이 아주 없는 건 아니지만, 가끔씩 발표되는 예술가들의 경제형편에 대한 설문결과는 그러한 고정관념과 배치되지 않는다. 대다수 예술가들의 평균소득이 최저 생계비에도 미치지 못하며, 창작만으로는 한 푼도 벌지 못하는 ‘소득 제로’ 예술가도 적지 않다. 반면 생존 작가의 그림이 100억 원이 넘는 가격에 팔리기도 하고 구스타프 클림트나 반 고흐의 그림은 1억 달러가 넘는 가격에 낙찰되기도 한다.  

상위 5%의 스타급 예술가들이 전체 소득의 95%를 가져간다니 예술사회 또한 전형적인 ‘승자독식사회’지만, 어째서 이런 일이 벌어지는지는 이해하기 어렵다. 경제학 관점에서 보면 뭔가 특이한 사회라고 할 수 있을까? 예술가들의 소득수준이 낮은 이유는 뭘까? 그럼에도 불구하고 왜 많은 사람들이 예술가가 되려고 하는 것일까? 왜 예술분야에서는 각종 지원이나 기부 등의 후원영역이 큰 비중을 차지하는 것일까? 네덜란드의 예술가이자 경제학자인 한스 애빙은 <왜 예술가는 가난해야 할까>(21세기북스 펴냄)에서 바로 그런 질문들을 던진다.   

책의 부제는 ‘예술경제의 패러독스’로 간단히 말하자면 예술은 두 얼굴을 갖고 있다는 것. 멋들어진 오페라하우스와 화려한 오프닝, 엄청나게 부유한 예술가와 부유한 후원자들의 세상이 하나의 얼굴이라면, 자기 돈을 써가면서 작품 활동을 하고 다른 부업과 여러 가지 지원금을 통해서만 생계를 유지할 수 있는 가난한 예술가들이 또 다른 얼굴이다. 한편에서는 예술의 신성함을 주장하며 상업성을 외면하고 혐오하지만 그 이면에서는 오히려 그러한 외면/혐오를 상업 수단으로 활용하기도 한다. 대관절 예술이 무엇이기에?  

사회학적 관점에서 저자가 내리고 있는 예술의 정의는 이렇다. “예술이란 사람들이 예술이라 부르는 것이다.” 즉, 무엇이 예술인지를 결정하는 것은 사람들의 사회적 인식이라는 것이다. 물론 이 정의에서 ‘사람들’이 가리키는 건 대중이라기보다는 ‘예술계’에 속하는 일부 사람들이다. 즉, 보다 구체적으로 정의하자면 “예술이란 일부 사람들이 예술이라고 부르는 것"인 셈이다. 이 정의가 의미하는 바는 예술이 특정한 사회적 계층이 갖고 있는 예술적 취향과 긴밀하게 연관돼 있으며 예술을 정의하는 힘은 사회적으로 불평등하게 분포돼 있다는 것이다.   

보통 사회적 계층에 따라 각기 다른 예술적 취향을 갖고 있다. 우월한 예술과 열등한 예술, 상위예술과 하위예술의 구분은 그러한 취향의 차이가 낳는다. 그럼에도 예술이 무엇인가에 대한 합의가 어느 정도 이루어져 있다면 그건 한 그룹의 예술적 취향은 무시되는 반면에 다른 그룹의 예술적 취향은 존중된다는 뜻이다. 이것을 저자는 ‘문화적 비대칭성’이라고 부른다. 알다시피 부와 명예, 사회적 지위는 일부 계층이 독점하며, 예술은 그들의 부와 사회적 지위를 표시하는 수단이다. 다른 사람들은 그들처럼 되고자 ‘신분상승’을 꿈꾼다. 즉 ‘사회적 사다리’에 올라타고자 하는 것인데, 상징적인 차원에서 그 ‘사다리’에 해당하는 것이 상위계층의 예술적 태도와 취향이다. 곧 상위계층은 하위예술을 무시하지만, 하위계층은 상위계층을 동경한다. 예술에 대한 신화와 일반적 숭배는 그렇게 탄생한다.  

예술은 실용품이라기보다는 사치품이다. 어떤 실용적인 용도를 목적으로 갖고 있는 것이 아니라 예술적인 경험 그 자체가 목적이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렇듯 비실용적이고 사치스러운 예술이 진정한 예술로 정의되고 인정받는다. 왜냐하면 예술의 그러한 존재방식 자체가 귀족적이기 때문이다. 예술의 비실용성은 실용성에 크게 개의치 않는 부유한 사람들에게는 오히려 매력이 된다. 자신의 지위와 우월성을 과시할 수 있는 수단이 되기 때문이다. 따라서 예술시장은 문화적 우월성을 차지하기 위한 경쟁의 장이 되며, 특정한 예술가에 대한 주목과 과잉경쟁은 그렇게 해서 생겨난다. 결과적으로 예술시장은 극소수의 예술가가 천문학적 수입을 올리는 승자독식시장이 되며, 마치 복권에서처럼 ‘당첨자’를 제외한 대다수 예술가들은 빈곤을 감수할 수밖에 없는 처지가 된다.   

그렇다고 가난한 예술가들에게 아무런 보상도 주어지지 않는 것은 아니다. 물론 여러 가지 통로를 통해서 후원을 얻을 수도 있지만, 무엇보다도 강한 예술창작의 동인이 되는 것은 금전적인 보상을 대신한 ‘심리적 소득’, 혹은 ‘비금전적 내적 보상’이다. 바로 자신이 재능이 있고 뛰어난 인간이라는 자만심과 자기기만이 그들로 하여금 자발적인 가난을 선택하도록 만든다. 예술가들의 가난과 예술세계의 구조적인 빈곤이 지속되는 이유이다. 상위예술과 하위예술의 경계가 점차 사라지게 되면 예술경제의 특수성이 감소할 것이라고 예측하면서도 사회적 계층이 존재하는 한 예술경제의 특수성도 지속될 것이라는 게 저자의 결론이다.  

09. 06. 02.


댓글(8) 먼댓글(0) 좋아요(3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AgnusDei 2009-06-02 17:4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로쟈님 책 출간 이벤트에 실력과 운이 없고 타이밍도 맞지않아 참여를 못했는데, 대신 '예술가는 왜 가난해야할까'라는 제목에 몇자 씁니다. 얼핏 쓰려니 거친말 같아서 네이버 사전을 찾으니 '사물의 모양새나 됨됨이'라는 뜻이 있군요. 꼴. 예술의 값어치는 꼴값에 표현하려는 내용이나 의미가 더해지는 것이라고 생각되는군요. 예술가도 돈을 벌수있어야한다, 돈을 벌 수있다 라는 생각자체를 폐기해야할것 같다는 생각입니다.

로쟈 2009-06-02 22:21   좋아요 0 | URL
저는 책을 예술사회가 왜 승자독식사회가 될 수밖에 없는가에 대한 진단과 분석으로 읽었습니다. 분명 일부 예술가들은 떼돈을 벌 수 있고, 또 벌고 있지요...

nanousee 2009-06-03 15:2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는 설치미술을 하는 작가입니다. 예술창작의 동인이 되는 것은 비금전적 내적 보상, 자신이 재능있고 뛰어난 인간이라는 자만심과 자기기만에서 비롯된다는 말은 여전히 예술가라고 정의하기 위해 끊임없이 사회가 만들어내는 작가신화 계급적 사고를 동의할 때만 가능하다고 봅니다. 작가는 자만심보다는 좌절때문에 자기기만보다는 해야 하기 때문에 움직입니다. 삶과 죽음이라는 결론은 같다고 인정하나 일종의 개별의견을 내는 과정을 선택했기 때문입니다. 고호의 그림값, 5프로의 스타급 예술가 승자독식사회는 바로 지금 우리 여기에서도 같은 잣대를 쓰고 있기 떄문에 가능한 것이지요. 왜 예술가는 가난해야할까라는 질문에 이미 신화적 읽기가 반복되있다는 생각에 좀 긴 댓글남깁니다...

로쟈 2009-06-03 23:29   좋아요 0 | URL
예술가의 가난은 '신화'가 아니라 '사회학적 사실'이 아닐까요? 그리고 저자의 주안점은 '예술가'라기보다는 '예술사회'입니다. 사회학자의 관점은 예술가내부의 시각과는 좀 다르겠지요...

nanousee 2009-06-04 17:1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물론 그런데요, 이 정부 들어와서는 미술쪽 탄압도 심해졌고 기금들은 줄줄이 삭감되었죠. 그러면서 늘 이런 식의 얘기를 하죠. 예술가는 배가 고파야 작품이 나온다..빨리 죽인 다음에 값을 올리는게 남는 장사라는건 알겠는데 일반인들도 그렇게 굶어죽어간 고독한 화가여야 신화에 의존해 작품을 보려든다는 문제를 말씀드린겁니다. 사회학적 사실이 어쨋건 상위계층이 만드는 취향에 부단하게 전복하려는 노력을 작업에서 읽어낼 수 있는가를 덧붙여 주문해봅니다..

로쟈 2009-06-05 08:41   좋아요 0 | URL
서경식 선생의 <고뇌의 원근법>이 새로 나와서 보고 있는데, "상위계층이 만드는 취향에 부단하게 전복하려는 노력" 같은 걸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 예술경제학은 그냥 예술'시장'을 대상으로 하지 예술가의 고뇌를 다루지는 않고, 예술가에 대한 사회적 신화는 또 별도의 문제라고 봅니다...

nanousee 2009-06-05 16:0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고뇌의 원근법도 로쟈님이 리뷰해주시리라^^믿으며..그리고 이 기회에 항상 보물창고같은 로쟈님 블로그 감사드립니다. 그런데 예술시장을 대상으로 하면서 예술가의 고뇌가 어떻게 가격으로 매겨지고 사회적 신화는 또 별도의 문제라고 보고 있다면 이 책 이상할 것 같아요-_-;; 신화를 만들고 팔기 위해 그리는 작가들의 전략이 얼마나 또 복합적으로 결탁하고 있는지 모르면서 취향의 계급을 어떻게 다루는지 궁금해지네요. 아 제가 읽어보지도 않고 로쟈님 리뷰 마지막 단락에서 마음이 걸려서 처음으로 댓글을 쓰기 시작했었습니다. 이 김에 한가지 딴 질문 더 물어봐도 될가요^^*왜 지젝사진? 지젝이 설마 잘 생겨서는 아니시죠?^^

로쟈 2009-06-05 16:13   좋아요 0 | URL
그의 열정과 광기에 대한 경의 표시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