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주 한겨레21에 실린 '로쟈의 인문학서재'를 옮겨놓는다(http://h21.hani.co.kr/section-021162000/2008/06/021162000200806190715043.html). <지젝이 만난 레닌>(교양인, 2008)의 한 대목에 대해 정리한 것인데, 다시 번역돼 나온 마르크스의 <자본>(길, 2008)에 대한 소회를 덧붙였다(물론 마르크스-레닌주의에 대한 관심을 다시 부추긴 건 최근의 촛불시위다). 내친 김에 새 번역 <자본>에 대한 소개 기사를 먼저 읽어보는 것이 좋겠다(http://www.sisa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2245#).  

시사인(08. 06. 17) “마르크스의 자본주의 분석틀 여전히 유효”

지난 6월 초, 합쳐서 1100쪽이 넘는 두툼한 양장본 두 권을 받았다. <자본> 1-1과 1-2. 전체 세 권 중 제1권을 두 책으로 나누어 번역했는데, 2, 3권은 내년쯤 펴낼 예정이라는 게 도서출판 길 이승우 기획실장의 설명이다. <자본>(<자본론>)을 받아쥔 느낌은 독특했다. 21세기에 칼 마르크스의 ‘신간’이라니.

1867년 초판이 나온 이 책만큼 논란을 겪은 책도 드물다. 새 밀레니엄을 앞두고 영국 BBC는 지난 1000년간 인류에게 가장 큰 영향을 끼친 책을 발표했는데, 그 첫 번째가 <자본>이었다. 올해 초 교수신문이 국내 계간지와 학술지 편집위원에게 설문한 결과 이들에게 가장 큰 영향을 미친 책 또한 <자본>이었다. 물론 사회주의의 몰락 이후 이 책의 수요는 급감했고, 19세기 자본주의를 분석 대상으로 삼았기에 21세기 현실에 적용하기에 맞지 않는 대목도 많다. 그럼에도 자본주의의 힘을 완벽하게 묘사한 상품의 시인 마르크스, 혹은 우리 일상 생활의 소외와 물화를 보여준 ‘문화 연구’의 마르크스가 여전히 호소력을 가지고 있는 한 <자본>의 상징성은 크다. 더구나 ‘혁명의 시대’가 끝나서 ‘위험성’마저 줄어든 마당이니! 슬라보예 지젝의 시니컬한 표현을 빌리자면 “오늘날에는, 심지어 월 스트리트에도, 여전히 마르크스를 좋아하는 사람들이 있다.”



새로 나온 <자본>이 실은 온전한 신간은 아니다. 1987년 출판사 이론과실천에서 국내 최초로 <자본>을 완역했던 강신준 교수(54·동아대 경제학)가 21년 만에 이 책을 새롭게 다시 번역했다. 새 번역본은, 쉽게 읽히도록 하는 데 역점을 두었다는 강 교수의 말처럼 문장이 깔끔하고 유려한 편이다. ‘상품’을 설명하는 앞부분은 여전히 난삽하고, 독일 관념철학의 개념어를 그대로 옮긴 듯한 단어가 가끔 툭툭 튀어나오지만, 중반 이후 등장하는 역사적 사례 등은 역사소설을 읽듯 생생하고 재미있다.

“당시는 시대적인 요청 때문에 서둘러 내느라 번역 오류가 많았고, 그나마 모두 절판됐다. 지금 서점에 있는 김수행 선생 번역본(비봉출판사판)은 영어판 중역본이라서 독일 관념철학을 토대로 한 변증법적 유물론 부분을 옮기는 데 한계가 있다고 봤다. 묵은 빚을 갚는다는 심정으로 다시 번역을 마쳤다.”

강 교수가 한국 최초로 <자본> 번역자가 된 데에는 재미있는 사연이 숨어 있다. 1987년 그는 서울 서대문에 있는 농협 조사부에서 근무하고 있었다. 어느 날 근처에서 출판사 이론과실천을 운영하던 친구 김태경 사장이 퇴근길에 들르라고 해서 갔더니 원고 한 꾸러미를 주는 것이었다. “‘빵잽이’(민주화운동으로 복역하고 출소한 학생들) 여섯 명한테 <자본>을 나눠서 번역하게 했는데, 원고 상태나 봐달라”는 부탁과 함께. 당시 <자본>은 금서 중의 금서였다. 그는 조심스럽게 원고를 집에 가져가서 읽었다. 거칠고 오역이 많다는 말과 함께 원고를 돌려준 며칠 뒤, 김 사장에게서 “문제가 많지만 나온다는 게 중요하다, 심각한 부분만 교열을 봐달라”는 연락이 다시 왔다. 그는 두 달 정도 원고를 교열해서 넘겨줬다. 그렇게 해서 ‘역자 김영민’이라는 가명으로 한국어판 <자본> 1권이 출간됐다.



김수행 번역본은 영어판을 옮긴 것

당시 <자본> 출간의 여파는 컸다. 책은 당연히 금서가 됐고, 수배령이 떨어진 김태경 사장은 한동안 도망다니다가 자수했다. 김 사장의 약혼자였던 강금실 판사(전 법무부 장관)가 법복을 벗고 변호를 맡을 채비까지 갖추었다. 하지만 검사가 이적성을 입증하지 못해 공소를 포기하는 바람에 재판은 열리지 않았다. <자본>은 그렇게 한국에서 해금됐다. 강 교수는 이듬해 박사논문을 끝낼 목적으로 휴직서를 낸 뒤 2, 3권까지 번역해서 이번에는 본명으로 출간했다. 17년째 동아대에서 마르크스 자본론을 강의하고 있는 그에게 마르크스 이론이 아직까지 현실에서 효용 가치가 있는지를 물었다.

“수강생이 계속 줄다가 최근 조금씩 느는 추세다. 신자유주의가 심화하면서 학생들의 위기감이 그렇게 반영되는 것 같다. 자본주의 체제가 계속되는 한 마르크스가 제시한 분석틀은 여전히 생명력이 있다고 본다.”

강 교수는 옛 동독의 디츠 출판사에서 1956년에 발간한 마르크스-엥겔스 저작집(일명 ‘메프(MEW)’)에 들어 있는 <자본>을 번역했다. 메프는 옛 사회주의권에서 이론 수뇌부 구실을 했던 동독 마르크스-레닌주의 연구소가 편집을 맡아서 이른바 사회주의권의 ‘정본’ 취급을 받았던 저작집인데, <자본> 1권은 1890년 엥겔스가 편집한 4판이 실렸다.

<자본> 1권은 다양한 판형이 존재한다. 1867년 나온 초판과 현재의 책은 많이 다르다. 마르크스는 너무 난삽하고 어렵다는 조언을 듣고 1873년에 <자본> 1권의 2판을 거의 새롭게 고쳐 썼다. 3, 4판은 1883년 마르크스가 죽은 후, 마르크스의 친구이자 평생 동지였던 엥겔스가 주석을 덧붙여서 펴낸 책이다. <자본> 2, 3권은 마르크스가 초고만 써놓은 뒤 죽었기 때문에 엥겔스의 손을 거쳐 1885년과 1894년에 각각 출판됐다.

<자본>의 번역본은 1872년 러시아에서 처음 나왔다. 러시아판은 독어본 원본보다 훨씬 많이 팔렸는데, 사회주의를 겨냥해 복지 정책을 폈던 독일 비스마르크 치하에 비해 차르 체제의 러시아에서 사회 모순이 더 심했던 탓이 컸다. 프랑스어판도 1872년에 나왔다. 마르크스가 살면서 <자본>을 집필했던 영국에서는 마르크스 사후인 1886년에야 영어판이 출간됐다. 김수행 교수가 번역한 <자본론>(비봉출판사)은 1976년 펭귄출판사에서 출간한 책을 번역한 것이다. 이 책에는 제4인터내셔널 서기를 지낸 트로츠키주의 이론가 에르네스트 만델이 쓴 75쪽 분량의 서문이 붙어 있어서 흔히 ‘만델판’이라고도 불린다.(안철흥기자)

한겨레21(08. 06. 19) 2008년 6월, 레닌

지난봄 <교수신문>에서 학회지와 계간지 편집위원들을 상대로 ‘광복 이후 한국 사회에 가장 큰 영향을 끼친 책이 무엇인가’라고 질문을 던지니 마르크스의 <자본론>이라는 응답이 가장 많았다고 한다. 이 설문 결과는 개인적으로 좀 의아했다. <자본론>이 ‘한국 지식인 사회’에 끼친 영향이라면 몰라도 ‘한국 사회’에 끼친 영향? 얼른 생각해보아도 <자본론>의 번역본이 나온 것은, 완역본을 기준으로 채 20년도 되지 않는다. 때문에 내게 떠오른 두 가지 의문점. 그 이전 40년 동안에는 한국 사회에 그만한 영향을 끼친 책이 전혀 없었다는 것일까?(가령, <전태일 평전> 같은 경우는?) 더불어 <자본론>을 제대로 읽어본 사람은 드물다는 속설에 기대면, <자본론>의 영향력은 어떻게 가능했던 것일까?


나로선 뾰족한 대답을 갖고 있지 않은데, 다만 <자본론>의 출간 타이밍만큼은 절묘하다는 생각이 든다. 국역본 <자본론>의 초판이 ‘운동권 빵잽이’들의 번역을 통해 나온 게 6월항쟁이 있던 1987년이고, 이번에 그 교정을 맡았던 강신준 교수가 독어판을 새로 번역한 <자본> 1권을 출간한 시점은 우연찮게도 촛불시위로 한국 민주주의의 새 역사를 쓰고 있는 2008년의 6월이기 때문이다. 하지만 개인적으로는 마르크스의 <자본론>보다도 지금, 우리에게 더 긴요한 책은 <지젝이 만난 레닌>(교양인 펴냄)이 아닌가 싶다. 책의 1부 ‘문앞에 다가온 혁명’은 1917년 3월부터 10월까지 러시아혁명 전야에 레닌이 쓴 글들을 모은 것이고, 2부 ‘레닌의 선택’은 그에 대한 철학자 슬라보예 지젝의 ‘주석’이다. 주석의 초점은 여느 책들과 달리 ‘레닌을 어떻게 읽을 것인가’가 아니라 ‘레닌을 어떻게 반복할 것인가’에 맞춰져 있다.

레닌을 반복한다고? 지젝의 이러한 기획에 대한 반응은 그가 머리말에서 밝히고 있다시피 ‘빈정거리는 폭소’다. ‘자본주의의 힘을 완벽하게 묘사한 상품의 시인’ 마르크스는 오늘날 월스트리트에서도 좋아한다. 하지만 레닌은 뭔가? 마르크스주의를 실천에 옮기려는 노력의 ‘실패’이자 ‘현실사회주의’ 실험이라는 커다란 ‘재앙’의 상징적 인물 아닌가? 하지만 지젝이 다시 건져내고자 하는 레닌은 그러한 ‘낡은 교조적 확실성’을 가리키는 이름이 아니라 재앙에 가까운 상황에 내던져지는 근본적인 경험을 한 레닌이며 그런 상황에서 어쩔 수 없이 마르크스주의를 다시 만들어야 했던 레닌이다. ‘사회적 모순을 해결하기 위한 과학적 무기’로서 <자본론>을 치켜세우곤 하지만, 레닌은 자신이 직면한 새로운 문제들에 대해 이렇게 토로한 바 있다. “이 문제에 관해서 마르크스와 엥겔스는 단 한마디도 하지 않았다.”

레닌이 처했던 재앙적 상황이란 1914년의 상황이다. 전 유럽이 군사적 갈등 상황 속에서 둘로 쪼개져 대립하고 있었고, 유럽의 모든 사회민주주의 정당들마저도 ‘애국주의 노선’을 채택해 레닌에게 충격을 던져주었다. 그렇지만 레닌은 그렇게 사회주의 운동 자체가 소멸한 것 같은 절망적인 시점에서 ‘혁명의 독특한 기회’를 포착한다. 알려진 대로 역사학자 홉스봄은 20세기를 자본주의의 평화적 팽창이 끝난 1914년에서 현실사회주의가 붕괴한 1990년까지로 규정했다. 지젝의 제안은 우리가 레닌이 1914년에 대응해 한 일을 1990년에 대응해 해야 한다는 것이다. “다른 가능성은 없어. 민주적 합의에 충실해야 돼”라는 일종의 ‘사고 금지’에 대응해 다시금 생각하기 시작하는 것, 그것이 ‘레닌’이란 이름이 우리에게 상기시켜주는 것이다.

혁명에는 두 가지 모델, 두 가지 양립 불가능한 논리가 있다. 하나는 역사적 진화의 필연성에 따라 ‘적절한 때’를 기다려야 한다는 입장이고, 다른 하나는 ‘적절한 때’라는 것은 따로 없으며 혁명적 기회가 나타나면 ‘정상적인’ 발전 과정을 우회해서라도 놓치지 말아야 한다는 입장이다. 레닌은 1917년 10월에 이렇게 주장했다. “2천만 명은 안 되더라도 1천만 명으로 이루어진 국가기구는 즉시 가동할 수 있다.” 지젝의 말을 빌리면, 이것이 ‘진정한 유토피아’다. 그리고 그가 보기에 우리가 고수해야 하는 것은 레닌주의의 이러한 유토피아적 광기다. 그것은 과연 지금 우리에게도 가능할까?

08. 06. 19.

P.S. “이 문제에 관해서 마르크스와 엥겔스는 단 한마디도 하지 않았다.” 때문에 레닌이 새롭게 고안해낼 수밖에 없었던 것이 흔히 '마르크스-레닌주의'라고 불리는 그만의 마르크스주의이다. 사정은 오늘날에도 마찬가지 아닐까?(이번엔 레닌도 말해주지 않은 문제들과 우리는 직면하고 있다!) 나는 당장에 <자본> 번역을 무료로(혹은 아주 저렴하게) 인터넷에 공개하는 것이 레닌주의식의 '유토피아적 광기'가 되지 않을까 싶다. 사실 영역본 <자본>은 마르크스/엥겔스의 다른 저작들과 함께 모두 인터넷에 공개돼 있다(http://www.marxists.org/archive/marx/works/1867-c1/). 가장 먼저 번역되고 독어본보다도 많이 팔렸다는 러시아어본도 마찬가지다(http://www.marxists.org/russkij/marx/1867/kapital.htm). 고가의 '양장본 고전'으로서의 <자본>과 촛불시위에도 들고 다닐 수 있는 저렴한 문고본 <자본>의 차이는 결코 작지 않다. 그러한 '출판혁명'이 도래하지 않는다면 "한국 사회에 가장 큰 영향을 끼친 책"이란 수식어는 한갓 루머에 지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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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이에자이트 2008-06-20 00:1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자본주의 붕괴가 필연적이라면 굳이 혁명가들이 나설 필요가 있느냐 하는 질문은 정말 어렵죠.그래서 맑시즘 정통의 대부였던 플레하노프나 카우츠키도 먹칠을 하고 맙니다만...요즘 관심을 갖고 있는 비코의 다음과 같은 촌철살인은 레닌이 하고 싶은 말이기도 할겁니다.
...상품과 달리 사상은 각 민족이 자기들 발전의 주어진 단계에서 필요한 것을 독립적으로 발견함으로써 퍼진다...물론 이 주장이 극단적으로 가면 일종의 특수주의가 되고 맙니다만.

로쟈 2008-06-20 12:53   좋아요 0 | URL
레닌에게서는 '민족' 대신에 '상황'이라고 해야겠습니다. 그리고 '상황'의 경우엔 보편적 특수성이죠. 반복되니까요...

paul 2008-06-20 02:3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는 개인적으로 <자본>의 초판본을 볼 수는 없는 것인지...궁금하군요. 가라타니 고진의 경우도 자본의 초판본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대목을 읽은 기억이 어렴풋이 나는군요. 지나치게 난삽해서 수정을 거쳤다고 하는데, 오히려 수정이 가해지기 전의 거칠지만 원석의 형태를 보존하고 있는 사유의 흔적을 보고 싶은 것은 지나친 욕망일까요^^+

로쟈 2008-06-20 12:53   좋아요 0 | URL
가라타니 같은 비평가가 국내에선 나올 수 없는 이유도 그런 데 있지 않을까 싶네요...

solico 2008-06-20 09:4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지나가다 무뢰하게 말씀드립니다만, 강신준 교수가 90년대에 개역한 이론과실천판 자본 1권 3개 분책도 있습니다. 저는 흰색의 초판본이 아닌 개역판을 가지고 있는데, 이것과 '20년'만의 개역판과는 어떤 차이가 있는지 궁금합니다. 서점에 갈 시간이 없어서 비교는 못해봤습니다만, 강교수 자신도 언급하지 않고 아직 어디에도 언급되지 않아서 궁굼해집니다. 90년도 이후에는 이걸로 나왔던 것 같은데요.
개역판이라지만 별로 개역한게 없고 표지만 이쁜색으로(2~3권과 같습니다) 맞추기 위해 그런건지(여기 서문에도 많은 부분을 개역했다고 나오기는 합니다), 아니면 새 번역에 포커스를 주기 위해서 그런건지 궁굼해지네요.

로쟈 2008-06-20 12:55   좋아요 0 | URL
저도 강신준 교수의 번역은 읽어본 적이 없습니다. 김수행본도 1권만 조금 뒤적거린 정도라서요. 짐작엔 90년대본은 오탈자나 손보지 않았을까 싶은데요...

소경 2008-06-20 12:3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이번에 강신준 교수 판 <자본> 구입해서 선배랑 같이 읽어 볼 기회가 생겼는데, 선배가 헌책방에서 구입한 것은 김수행교수 판이더군요. ^^:;

로쟈 2008-06-20 12:55   좋아요 0 | URL
덕분에 비교독해가 가능하겠네요.^^

비로그인 2008-06-20 13:2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도 로쟈님의 P.S.에 담긴 의견에 동의합니다. 마샬 버먼이 자신의 글 모음집 <맑스주의의 향연>에서 언급한 <경제학-철학 수고>와의 만남의 희열 그리고 싸고 알차게 나온 보급판 <경*철 수고> 10권? 20권?을 주머니를 털어 구입하고는 주위 사람들에게 보급하며 전한 흥분이 생각나네요.
이번 <자본>은 정말 가격이 두껍군요.
그래도 강유원씨 번역으로 나온 <경*철 수고>는 판형이 좋고, 가격도 <자본>만큼의 두께는 안하지만.. 버먼의 경험이, 아직 이 곳 사회에서는 요원해 보입니다.

로쟈 2008-06-21 11:58   좋아요 0 | URL
네, 가격이 두껍습니다! 저도 손에 들었다 놓았지요.^^;

노이에자이트 2008-06-20 23:0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비 마르크스주의자들은 레닌의 혁명이 성급한 것이었다면서 엥겔스가 했다는 말-조급하게 성공한 혁명(충분히 산업화되지 않은 상태에서 사회주의자가 집권하는 것)은 비극을 부른다-을 인용하더군요.이사야 벌린은 레닌이 혁명을 앞당기는 것을 정당화하기 위해 러시아의 자본주의 발달단계를 과장했다는 주장까지 합니다.
원래는 당시의 혁명가들은 혁명가능성이 높은 나라로는 독일을 꼽았다는데...

로쟈 2008-06-21 12:01   좋아요 0 | URL
그게 혁명에 대한 양립불가능한 논리겠지요. 러시아 혁명에 대해서는 워낙에 설들이 많지요. 그 중 하나는 '러시아'이니까 가능했다는 것이고, 또 '러시아'라서 마르크스가 욕봤다는 얘기도 있고요...

노이에자이트 2008-06-21 23:1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국역본 자본론이 인터넷에 공개되면 달성되는 우리나라의 유토피아적 광기의 모습을 대충 알려주실 수 있는지요?

로쟈 2008-06-21 23:55   좋아요 0 | URL
제가 '유토피아적 광기'라고 한 건 그 공개 행위 자체입니다. '자본의 논리'에 역행하는...

노이에자이트 2008-06-22 00:0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영역본이나 노역본은 공개되는데 왜 우리는 안 될까요? 사실은 인터넷을 통한 공개도 자본의 논리에 역행하지 않으니까 허용되는 건 아닌지 하는 생각도 듭니다만,,,

로쟈 2008-06-22 00:05   좋아요 0 | URL
'자본의 바깥은 없다'는 체념은 너무 염세적인 쪽으로 흘러갈 수 있지 않을까요? 압도적이지만 전부는 아니죠. 혹은 전부는 아닌 것으로 만들어야죠...

노이에자이트 2008-06-22 00:1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우리나라에서 공개하라는 요구는 역자나 출판사에 너무 무리한 요구일까요?

로쟈 2008-06-22 11:14   좋아요 0 | URL
불가능한 가능성이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