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직 베이징의 아침이 밝기 전이다(아니다, 커튼을 젖히니 날은 밝았다) . 베이징의 날씨가 많이 건조하다고(여름에도) 하는데 호텔 객실도 사정은 마찬가지다. 게다가 외기 온도가 낮아서 방안 공기도 찬 편이다. 잘못 이불을 차고 잤다가는 감기에 걸리기 십상. 이틀 묵으며 깨달은 바인데 다행히 한밤중에 느껴진 감기기운은 이불을 다시 잘덮고 잔 덕에 사라졌다.
어제 지하철로 이동해서 마오둔 고거를 찾아갔다고 적었는데 베이징의 지하철은 노선이 20개가 넘는다고 한다. 매우 복잡하게 돼 있는데(도쿄와 어느 쪽이 더 복잡할는지), 인터넷을 검색하면 베이징의 면적이 서울의 27배이고 강원도 크기라고 돼 있어서 이걸 ‘시내교통망‘이라고 할 수 있는지는 모르겠다(더 알아보지 않기로).
아무튼 한차례 환승해서 도착한 곳이 난뤄구샹역이고 오래된 골목으로 유명하다는 곳이다. 길양쪽으로 전통적 외양의 가게들이 늘어선 산책로 느낌. 800미터쯤 거리 끝쯤에서 오른쪽으로 방향을 틀어 골목(후통)을 조금 걸어들어가면 마오둔 살았던 집이 나온다. 제복을 입은 관리인이 방문록에 기록하게 하고 입장시켜주는데 중국을 대표하는 작가의 집 치고는 수수한 편이었다(마오둔은 중국작가협회 초대 주석(회장)이었다). 사합원 구조. 작은 정원 정면에 마오둔의 흉상이 있고 전시실은 세 곳으로 나뉘어 있었다. (1)마오둔의 출생과 성장기, (2)작가 활동의 전성기 작품소개, (3)작가협회 주석 활동기와 생의 마지막 시기, 그리고 마오둔상에 대한 소개.
작가로서 마오둔의 작품세계와 업적에 대해서 적을 차례이지만 이건 몇시간 걸릴 일이다. 방문 사진으로 대신해야겠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