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계인'이란 말에서 당신이 어떤 이념적 경계, 가령 송두율 교수의 <경계인의 사색>(한겨레출판, 2002) 같은 책을 떠올렸다면 좀 미안한 일이다. 아래 기사에서 '경계인'은 '경계성 성격장애인'을 가리키고 나도 그런 뜻의 제목을 붙였다. '경계성 성격장애로부터 내 삶 지키기'란 부제를 가진 신간 <잡았다, 네가 술래야>(모멘토, 2007)에 관한 리뷰인데, 책에 대한 나의 관심은 두 가지 근거를 갖는다. 하나는 우리 주변에 '경계인'들이 의외로 드물지 않다는 것. 그리고 도스토예프스키 소설의 인물들을 이해하는 데 유용할 수도 있겠다는 게 다른 하나다. 부제를 고려하건대 저자는 경계인들의 주변사람들이 겪는 고통을 덜어주기 위한 취지로 책을 낸 듯싶다. '심리치료'로 분류되는 책들의 홍수 속에서 한 권 건져놓는다.   

한겨레(07. 08. 04) 경계성 성격장애인, 이 ‘웬수’ 같은 그대여!

“내 희망의 내용은 질투뿐이었구나/…/나의 생은 미친 듯이 사랑을 찾아 헤매었으나/단 한번도 스스로를 사랑하지 않았노라”(기형도 <질투는 나의 힘>)

이 시에는 폭발하는 질투와 좌표 잃은 사랑이 염천의 개처럼 헐떡인다. 그렇지만 문학적 열정과 회한이 상대를 할퀴고 끝내 자신마저 할퀴는 실제 상황으로 바뀐다면 그사람은 경계성 성격장애인(이하 경계인)일 가능성이 높다. 그는 피부의 90% 이상에 3도 화상을 입은 사람과 같다. ‘정서적 피부’가 없어 사소한 접촉에도 심한 괴로움을 느끼니까. 경계인은 감정이 롤러코스터를 탄 것처럼 천국과 지옥을 오가고, 예측 못할 행동으로 주변 사람을 곤경에 빠뜨린다. 그는 사람들이 자기에게서 자꾸 도망가는 것 같아 조바심내고, 검은과부거미한테 쏘인 것처럼 펄쩍펄쩍 미쳐 날뛴다.

경계인의 참담한 고백을 들어보자. “어제 약혼자에게 악을 쓰다가 약혼반지를 쓰레기통에 던졌다. 그러나 오늘 나는 그 없이는 살 수 없다는 것을 깨달았다. 논리적 이유는 없지만, 그가 바람을 피울 것이라고 생각한다. 주머니와 통장을 뒤진다. 직장으로 찾아가서 그가 있는지 확인한다. 별일 없으면 안도감과 함께 창피함을 느낀다. 다시는 그러지 않겠다고 맹세하지만 헛일이다.”

그러나 더 큰 문제는 주변 사람이다. 경계인은 누군가를 붙잡아 술래로 만들어야 하고, 그 대상이 된 사람들(이하 비경계인)은 머리를 쥐어뜯으며 도대체 자신이 왜 그 사람한테서 이런 고통을 받아야 하는지 혼란스러워한다. 경계인보다 더 참담한 비경계인의 말도 들어보자. “직장에서 귀가 시간이 5분이라도 늦어지면 아내는 끊임없이 전화를 건다. 친구들과 외출할 수도 없다. 영화를 보는 중에도 벨이 울린다. 스트레스가 심해 이제는 아내와 함께가 아니면 친구와 어울리는 일도 그만두었다.”

경계인들에게 초점을 맞춘 다른 책들과 달리 이 책은 배우자, 연인, 가족, 친지 등 그들의 곁에서 살아야 하는 사람, 경계인을 아끼기 때문에 훌쩍 떠나 버릴 수 없는 사람들을 위한 것이다. 때로는 ‘감정 노동’이, 때로는 ‘정서적 전투’가 필요한 지피지기의 살벌한 전장이다. 비경계인의 생생한 증언이 이 책의 고갱이다. 그 생생한 증언은 ‘고독한 자에게 보내는 키스’이며 훌륭한 ‘생활의 지혜’다. 자, 주변을 둘러보자. 마치 80년대 ‘이런 사람을 신고하자’는 국가안전기획부의 간첩 식별법 같은 몇 가지를 열거해 본다.

△그 사람이 감정변화가 극심한지 △자신의 행동을 남의 탓으로 돌리거나, 반대로 타인의 행동에 지나친 책임감을 느끼는지 △당신의 말과 행동을 의도와 다르게 왜곡해 공격하는지 △흑백논리의 양극단을 끊임없이 오가는지 △자신이 관심의 초점이 되지 않으면 무시당했다고 느끼는지 △바라는 바가 변화무쌍해서 도저히 비위를 맞출 수 없는지 △과음, 약물남용, 폭식, 난폭운전 등 자해적 행동을 하는지 △당신을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할 상황에 늘 빠뜨리는지를 살펴보자.

해당 사항이 많다면 당신은 피곤하다. 그러나 쉽게 매도하지는 말자. 경계인의 치료에 도움이 되는 수칙들을 숙지하면 비경계인이 그들과 함께 살아갈 수 있는 복음을 얻게 된다.

주변에는 비교적 중증인 나 자신을 포함해 경계인 의증 환자들이 여러 명 보인다. 실제로 1996년 서울 여자대학 3곳의 학생들을 조사한 결과, 5.6%가 경계인이었다. 그들은 타인과 친밀해지고 싶어 하면서도 동시에 두려워하기 때문에 치료가 어렵다. 약물을 쓰기도 하지만 감정, 행동, 사고, 생리적 요인까지도 세심하게 보살펴야 한다. 각각의 사례들은 그와 당신 사이에 놓인 높은 성벽과 깊은 해자를 밀어내며 소통의 첫 단추를 끼우게 할 것이다. 그러고 보면 경계인도 하늘에서 떨어진 별종은 아니다. 보통 사람이 가진 특징을 좀더 과장되게 지닌 사람들일 뿐이라는. 그러므로 경계성 성격장애인은 나와 당신에게 들이대는 반성의 거울이다.(손준현 기자)

07. 08. 04.

P.S. 혹 주변에 '경계인'이 없다면(그것만으로도 다행한 일이지만) 경계성 성격장애인을 주인공으로 했다는 영화들을 참조해볼 수 있겠다. 김혜수 주연의 <얼굴 없는 미녀>(2004)가 그런 영화이다('경계인' 증상에 더 맞는 제목은 '피부 없는 미녀'였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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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술 2007-08-04 18:40   좋아요 0 | URL
끄윽, 채점해 보니 저도 경계선 인격장애군요.

로쟈 2007-08-05 11:16   좋아요 0 | URL
주변에 생각보다 많습니다.^^;

philocinema 2007-08-07 17:50   좋아요 0 | URL
Borderline personality disorder(경계성 인격장애)에 대한 미국정신의학회의 보고에 의하면 유병률은 0.7~1.0%정도 되며, 여자가 남자보다 3배 많다고 합니다.
또한 정신과 입원 및 외래에서 가장 흔히 볼 수 있는 인격장애 랍니다.

다양한 환자분들을 만나온 8년간의 정신과 의사로서의 경험을 되짚어 볼 때 개인적으로 가장 마주하기 힘든 분들이 바로 "경계인"들이었습니다.

이 책이 일반인들로 하여금 주변의 경계인들을 조금이나마 이해하는 길잡이가 되었으면 합니다.

로쟈 2007-08-07 18:36   좋아요 0 | URL
가장 흔하면서도 가장 대하기 어렵다니까 흥미롭네요...

philocinema 2007-08-08 11:38   좋아요 0 | URL
가장 흔하면서 가장 대하기 어렵다는 것에 대한 제 생각입니다.

대하기 쉬웠다는 것은 결국 의사의 입장인데, 쉬웠다는 것은 의사의 면담을 통해 환자가 자신의 문제에 대한 성찰이 빠른 속도로 이뤄졌다는 얘기일테고(그래야 의사 입장에선 대하기 편했다는 생각과 치료가 수월했다는 생각이 들테니까요!) 성찰이 충분히 이뤄져 인격에 변화가 왔다면 이제 더 이상 인격장애를 가지고 있는 상황은 아닐테니 우리주변에서 흔히 볼 수가 없겠지요!


글은 처음 남기지만 2년전부터 이곳에 들르며 많은 도움을 받고 있습니다.
올초까지 군에 있었던 군의관 생활동안 독서모임을 정기적으로 1주에 2번씩 가졌는데, 참석했던 분들에게 로쟈님 서재를 소개했고, 그중 몇 분은 로쟈님의 서재를 방문한 뒤 소개만 해드렸을 뿐인 제게 감사의 말씀을 전하시더군요.
이 자릴 빌어 그 분들과 저의 심심한 감사의 마음을 전하고 싶습니다.

좀 엉뚱한 생각일지는 모르겠지만, 직접 만나뵙고 얘기를 나누고 싶기도 하구요.


로쟈 2007-08-08 11:42   좋아요 0 | URL
사실 저 혼자 떠드는 일이 대부분이어서 제가 무슨 일을 하고 있는 건지 모를 때가 많은데, 가끔씩 좋은 평들을 해주시면 감사하기도 하고 어리둥절하기도 하고 그렇습니다.^^; 그냥 기본적으론 좋은 책이 많이 나오고 많이 읽히는 사회가 되기를 바랄 따름이고(그럼 세상이 조금 나아지지 않을까란 기대도 있구요) 그게 다음 세대에 우리가 물려줄 수 있는 게, 물려주어야 하는 게 아닌가 생각할 따름입니다. 그러러면 좋은 의학서적들도 많이 나와야 할 텐데요.^^

philocinema 2007-08-08 15:45   좋아요 0 | URL
실제로 우리네 삶이라는 것이 건너편에 상대가 있어 말을 주고 받는다곤 해도 따지고 보면 자기 생각을 그냥 혼자 떠드는 것과 크게 다를 바가 없다고 생각하는데요, 다만 그런 독백들 가운데에서도 귀 기울이고 싶고 마음을 열고 받아들이고 싶은 독백들이 있더군요! 바로 로쟈님의 독백이 그런 경우 였습니다. 적어도 제겐^^..
독백으로 말하고 있었는데 누군가로부터 관심을 받으시니 어리둥절하다는 느낌이 이해가 갑니다. 그러나 어리둥절한 그 순간이 바로 독백으로부터 상호간 대화로의 출발점이라고 봅니다.

님의 말씀처럼 저 또한 우리 사회에서 다양한 분야의 책이 출간되고 읽혀졌으면 하는 소망을 강하게 가지고 있답니다. 자기 분야의 specialist는 많아 보이지만 교양인으로서의 generalist는 만나보기 힘든 세상입니다. 전 개인적으론 제 분야의 책은 그리 많이 읽지 않고 있습니다. 시간 나는대로 다른 분야의 책을 되도록 많이 접해보려고 하지요, 그런 상황에서 만난 님의 글은 메마른 대지에 나리는 단비와도 같았습니다.

좋은 의학서적이라!
워낙이 의학분야가 고유의 "인본주의"가 사라진채 상업적 자본주의와 결탁이 되어서 그런지 획기적이라고 발표되는 논문이든 책이든 다국적 제약회사의 입맛에 맞는 분야의 연구들만 진행되는 것 같아 안타까운 마음이 많습니다. 이 분야에 몸담고 있는 것이 때론 부끄럽기도 하구요. 하지만 이런 기우의 대척점 어디선가 좋은 의학서적이 써지고 있을 것이라는 희망은 놓지 않고 싶네요. 진화생물학이나 심리학에 관심이 있으신 것 같은데 로쟈님이 한 번 써 보실 생각은 없으신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