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제 아테네에서 크레타로 이동하면서 맞은 크레타의 첫날 일정은 문학기행보다는 문명기행에 가까웠다(카잔차키스 일정은 오늘 진행한다). 핵심은 크노소스궁전과 이라클리온(이라고 배웠는데 이곳에서는 헤라클리온이라고 읽는 듯하다. ‘헤라클레스의 도시‘가 어원적 의미라면 그쪽이 이해하기 쉽다) 고고학 박물관 방문하기. 숙소에서 고고학박물관은 도보로 10분거리. 동선은 버스를 타고(30분거리) 크노소스궁전에 다녀온 뒤에 박물관 공부를 하는 걸로 짜여졌다.

일주일전부터 확인해본 예보에는 비가 내린다고 하여 염려(라기보다는 체념)했는데 비구름의 변덕인지 화창했다. 강한 햇살은 구름이 막아주었고 심하지않게 바람도 불어서 몇시간을 야외에서 보냈지만 덥게 느껴지진 않았다(기온이 올라가고 관광객도 많아지면 다른 느낌을 줄 듯하다).

그간에 그리스 여행기는 많이 나왔지만 이번 문학기행에 도움을 준 책은 고전학자들의 문명기행서였다. 앞서거니 뒤서거니 나온 강대진의 <그랜드투어 그리스>와 김헌의 <그리스 문명기행>이 그것인데, 각각 코로나 직전에 그리스를 둘러본 현장감을 반영하고 있다.

크레타와 그 주변섬들, 크노소스궁전과 고고학박물관 유물들에 대해 더 자세한 설명을 제공하는 건 강대진의 책으로, 준비강의 때 이번 여행과 관련한 장들을 읽었고 다시 복습을 위해 크레타까지 들고왔다(역시나 실제 견학 후에 이해되는 부분이 많았다). 그에 더해서 들고온 책은 토머스 마틴의 <고대 그리스사>. 고대 그리스사에 대한 전반적인 조감도를 갖게해준다(저자의 책은 <고대 로마사>도 나와있다).

크로소스궁전을 세운 미노아(미노스) 문명은 중기 청동기에 건립된 유럽 최초의 궁전(왕궁)문명이고(기원전 2200년) 해양문명이다. 지중해교역의 중심로서 전성기를 누리다가 기원전 1370년경에 멸망한 것으로 추정된다(본토의 미케아 문명에 흡수된 걸로 본다).

그 사이 크레타의 아침이 밝았고 조식을 먹었다. 미노아 문명의 점토항아리와 벽화, 그리고 문자(선형문자A, B)에 대한 이야기는 다른 기회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9)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