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랍에미리트를 문학기행차 찾을 일은 없을 듯싶지만 유럽행의 경유지로 지난번 두바이에 이어서 이번에는 아부다비에 들렀다. 환승대기 시간이 길어져 공항인근호텔에서 한숨 자고 맞은 아침. 아침비행기로 아테네로 향하기 전에(5시간남짓 소요) 공항에서 잠시 자유시간을 보내는 중이다.

환승공항에서 하룻밤을 보내는 것도 드문 일이어서 ‘아부다비의 밤은 깊어‘라고 적으려 했으나 장시간비행(인천공항에서 아비다비까지 9시간50분 소요) 탓에 어젯밤엔 바로 잠이 들었다. 조식은 호털방에 비치된 커피와 엊저녁 기내식으로 나왔던 모닝빵(버터)으로 대신하고 로비에서 일행과 조우. 어젯밤에는 알지 못했으나 호텔에서 공항까지는 연결통로가 있었다.

장시간 비행은 작년 11월 스페인문학기행 때의 기억(대기시간 포함 22시간. 기록이었다)이 있어서 당분간은 수월하다는 느낌을 갖게 될 듯. 10시간가량 수감체험을 한다는 기분이면 버틸 만하다(제때 식사와 음료가 제공되고 영화관람도 가능하니 고급 수감생활에 속한다). 어제 기내에서는 쉬엄쉬엄 망구엘의 <일리아스와 오디세이아>를 읽다가 최근 개봉했던 아일랜드(배경) 영화 <이니셰린의 밴시>를 보았다. 한글자막 제공. 소개와 예고편만으로 감독 마틴 맥도나란 이름을 기억하게 만든 영화.

탑승시간이다. 대여섯 시간 뒤에는 아테네 상공에 가 있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