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연말에 예술론 강의에서 아서 단토의 <예술의 종말 이후>를 읽었고, 이번주부터는 <미를 욕보이다>를 읽는다. 강의자료를 만들다가 자연스레 앤디 워홀의 책들에도 눈길을 주게 된다. 더불어 단토의 책도 몇 권 더.


 













예술론 강의에서는 단토 입문격의 책으로 마지막 저작 <무엇이 예술인가>(2013)를 읽고, <예술의 종말 이후>(1997)를 다루었는데, <미를 욕보이다>(2003)는 그 사이에 발표된 책이다. 이어서 <앤디 워홀>(2009)을 읽을 수 있지만, 국내 번역서 <앤디 워홀 이야기>는 유감스럽게도 청소년 위인전으로 변조된 엉터리책이다. 단토의 <앤디 워홀>은 아직 번역되지 않은 것으로 쳐야 하기에, 워홀에 대해서는 다른 책들을 따로 봐야 한다. 














워홀 소개서들을 제외하고 살펴보니 그래필 노블로 나온 <앤디 워홀>이 있다. <앤디 워홀의 철학>과 <앤디 워홀 일기>는 앞서 나온 책들. 
















단토에 관한 책으로는 <아서 단토: 팝의 철학자>도 있는데(비교저 얇은 책이다), 그의 <앤디 워홀>과 짝이 될 만하다. 단토는 팝아트를 20세기의 가장 중요한 예술운동으로 평가하고 있기에(예술의 종말론이 바로 팝아트에서 이끌어내는 주장이다) '팝의 철학자'라는 별칭도 어색하진 않다. <미를 욕보이다>와 함께 읽어보려 한다. 















국내에 소개된 단토의 책 가운데 나머지는 주요 저작에 포함되는 <일상적인 것의 변용>과 <철학하는 예술> 등이다. <철학하는 예술> 등은 절판되었고 번역도 좋지 않아서 별로 의미가 없다. 대신 단토 사후에 나온 유작과 연구서들이 번역되면 좋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