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현대문학 강의를 다시 진행하고 있는데, 여느 강의와 마찬가지로 매 강의가 끝날 때마다 소감과 과제가 남는다. 1960년대 문학을 최인훈과 김승옥의 작품으로 정리하고 이번주부터는 70년대로 넘어간다(이청준과 조세희를 다루게 된다). 60년대 문학을 두 작가로 다룬다면, 나로선 최인훈과 김승옥밖에 떠올리지 못한다(<로쟈의 한국문학 수업>의 목차대로다). 하지만 선택의 기회가 더 주어진다면? 소설가로서 이호철과 박태순이 내가 고를 수 있는 다음 순번의 작가들이다. 
















문학강의에서 이들 작가들을 다루지 못한 것은 일정의 제한 때문인데, 거기에 덧붙이자면 마땅한 작품(집)이 없는 것도 문제다(내가 주로 문학과지성사의 한국문학전집을 교재로 쓰고 있어서 그렇기하지만). 분단문학 작가로도 유명하지만 이호철의 작품으론 <서울은 만원이다>(1966)를 먼저 고르고 싶다. 60년대 사회상을 다룬 세태소설로 평가해볼 수 있겠기에(김승옥의 장편소설들과견주어보고 싶다). 
















박태순은 작품집 출간을 기준으로 하면 70년대 작가로 분류되지만, 60년대 후반에 데뷔한 4.19세대 작가다. <무너진 극장>이 4.19혁명을 다룬 대표작. 아쉬운 것은 작품집들이 대부분 절판되었다는 점. 유일하게 남아있는 것이 교재로는 선호하지 않는 지만지판이다. 게다가 장편소설로는 <어느 사학도의 젊은 시절>도 읽어보고 싶지만 알라딘에서는 흔적도 찾을 수 없다.  


강의에서는 아직 번역되지 않은 세계문학 작가들에 대해 불평하고는 하는데, 정작 한국현대문학 작가들도 다룰 수 없는 경우가 많다. 언젠가 한국문학 강의를 시대별로도 넉넉하게 꾸릴 수 있는 여건이 마련되면 좋겠다(일정과 작품, 수강자가 갖춰져야 가능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