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이 아니라 책이 던지는 화두다. 제임스 호건의 <광장의 오염>(두리반). 원제는 '나는 옳고 당신은 틀렸다'(원제와 번역본의 제목 모두 책의 의중을 명료하게 그러내지 못하는 듯싶다). 책 자체는 여러 석학들과의 인터뷰집이다(앞서 나온 책으로는 리 매킨타이어의 <포스트트루스>와 짝이 될 만하다). 
















"이 책은 환경단체와 PR 회사에서 활동해온 저자 제임스 호건이 사회심리학자 조너선 하이트, 정치프레임 구성 전문가 조지 레이코프, 현대 프랑스 철학자 브뤼노 라투르, 정치비평가 놈 촘스키, 갈등문제 해결사 애덤 카헤인, 종교 역사학자 카렌 암스트롱, 선불교의 위대한 스승 틱낫한, 티베트의 지도자 달라이 라마 등 세계적인 석학들과 사상가 26인을 만나 어떻게 오염된 광장을 회복할 것인지에 대한 해법을 찾는 책이다." 


'광장의 오염' 혹은 '오염된 광장'에 대해 문제의식을 갖고 있는 독자라면 책을 통해서 여러 혜안들을 접해볼 수 있다. 미리 읽고 추천서를 보탰는데, 여기에 다시 옮겨놓는다.


"더 이상 사실이 중요하지 않은 시대, 탈진실의 시대에도 여전히 공감과 소통이 가능할까? 광장 자체가 오염되고 무너지는 시대에도 광장의 정치, 광장의 회복은 이루어질 수 있을까? 당장은 회의주의자가 되기 쉽다. 이에 대한 저자의 선택은 초심자가 되는 것이다. 다시금 동시대 사상가와 전문가 들에게 귀를 기울이며 무엇이 문제이고 어떤 선택과 대응이 필요한지 가늠해본다. 덕분에 광장이라는 공유지를 되살리기 위한 전략과 혜안을 공유하게 된다. 지금 이 시대에 ‘무엇을 할 것인가’라는 질문에 답하는 책이다."
















P.S. 책에서 인상적인 건 브뤼노 라투르와의 인터뷰 장이었는데, 마침 라투르의 책들이 계속 나오고 있다. <네트워크의 군주>의 저자 그레이엄 하먼의 또 한권의 라투르론으로 <브뤼노 라투르>(갈무리)와 <지구와 충돌하지 않고 착률하는 방법>(이음) 등이다. 겸사겸사 라투르의 책을 상당수 구했는데, 이 또한 따로 독서의 계기를 마련해야겠다. 가장 먼저 소개되었던 <우리는 결코 근대인이었던 적이 없다>(2009)부터 읽어야 할까...




댓글(1) 먼댓글(0) 좋아요(4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꿈꾸는 자 2021-05-08 18:5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진실은 왜 사람의 마음을 바꿀 수 없을까요?

확증편향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