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랜만에 러시아 작가의 신작에 대해 적는다. 블라디미르 코롤렌코의 <맹인 악사>(문학과지성사)가 대산세계문학총서의 하나로 출간되었다. 사실 작가의 이름은 알고 있었지만(문학사에 나오므로) 나도 작품을 읽어본 적은 없다. 1853년생으로 체호프(1860년생)보다 생년이 조금 앞서고 활동은 비슷한 시기에 한 작가다. 즉 19세기말과 20세기초에 활동한 작가로 리얼리즘 세대 대표작가들과 그 다음 세대(고리키나 부닌 등)를 이어준 중간 세대쯤 된다. 이제까지는 러시아단편 선집에 한편이 실려 있던 정도.  
















이번 <맹인 악사>에 실린 건 네 편의 중단편으로 그의 대표작이라 소개된다. 동시대인들의 평가는 이렇다. 


"자유와 정의를 사랑하고 지향한 작가는 일련의 작품들을 통해 억압과 부정이 넘쳐나는 당대 현실에 대한 저항과 극복의 메시지를 전한다. 이러한 코롤렌코를 향해 당대 작가들의 찬사 또한 이어졌다. 부닌은 러시아인들 사이에서 문학과 삶을 너무나 풍요롭게 만드는 거인처럼 건강하게 살고 있는 아름답고 순결한 코롤렌코 덕분에 아무것도 두렵지 않다고 했고, 고리키는 나는 많은 문학가와 친해졌지만 그들 중의 어느 누구도 내가 블라디미르 갈락티오노비치를 처음 만났을 때 느꼈던 존경심을 불러일으키지 않았다. 그는 길지 않은 시간 동안이지만 나의 스승이었고, 지금까지도 나는 그것이 자랑스럽다고 고백했으며, 체호프는 맹세컨대 코롤렌코는 아주 훌륭한 사람이다. 나란히 걷는 것뿐만 아니라 뒤따라가는 것조차도 기분이 좋다라고 회상했다."


올해도 러시아문학 강의가 계획돼 있지만, 주로 톨스토이나 도스토옙스키 같은 간판 작가들을 다루기에 코롤렌코는 따로 꾸려야 한다. 19세기말 러시아문학이 좀더 소개된다면 같이 다뤄볼 수 있겠다. 읽을 책은 아직 많은데 손은 점점 굳어가는 기분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