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마도 지성사가로 부를 수 있을 성싶은데, 미국의 역사학자 마틴 제이(1944년생)의 신작이 나왔다. <경험의 노래들>(글항아리). 원저는 2004년간. 마틴 제이는 프랑크푸르트학파에 관한 연구서 <변증법적 상상력>(1973)을 통해 처음 이름을 알리고 국내에도 소개되었던 학자다(아마도 박사논문이지 않았을까 싶다). 확인해보니 지난해까지도 저서를 출간했는데, 국내에는 <변증법적 상상력>을 포함해 네 권의 책이 소개되었다. 번역되지는 않았지만 이름은 낯익은 <마르크스주의와 총체성>까지 포함하면(소장도서라서 낯익은 모양이다). 다섯 권 정도가 관심도서다(더 소개될까?). 


<변증법적 상상력>(1973)

<마르크스주의와 총체성>(1984)

<아도르노>(1984)

<눈의 폄하>(1993)

<경험의 노래들>(2004)















"마틴 제이의 <경험의 노래들>은 인간 경험의 본질에 대한 서양 사상의 흐름을 포괄적으로 톺아낸 역작이다. 광범위하고 이질적인 사유들에 대한 명쾌한 비교 분석은 16세기부터 현재까지 왜 ‘경험’이 논란의 촉발점이었는가를 유감없이 보여준다. 서구 경험주의와 합리주의, 종교 사상과 현상학, 프랑크푸르트학파와 포스트구조주의까지 저자는 특정 사상과 학파를 다루면서 그것을 초월하는 주제와 패턴을 발견하고 경험의 지적 역사를 역동적으로 그려낸다." 
















'경험'이란 주제에 초점을 맞춘 지성사 내지 사상사쯤 되겠다. 한편 <눈의 폄하>는 시각을 주제로 한 철학사다. '20세기 프랑스 철학의 시각과 반시각'이 부제. <모더니티와 시각의 헤게모니>와 같이 읽어볼 수 있는 책(마틴 제이도 공저자로 참여했다). 



마틴 제이를 떠올리게 된 건 오늘 책이사를 하면서 아주 오랜만에 박스보관도서를 풀었다가 <변증법적 상상력>(돌베개)을 발견했기 때문이다. 빛바램만 있는 새책 수준(알라딘에는 중고로만 남아있다). 한국어 초판은 1979년에 나왔는데, 내가 갖고 있는 건 1981년 초판중쇄본이다. 아마도 구입한 건 90년대 초반이었을 성싶은데, 그때까지 절판되지도 더 찍지도 않았던 모양. 대학원 시절에 원서도 여럿 구해서 갖고 있었다. 에리히 프롬에 대해 강의하면서 자연스레 프랑크푸르트학파 관련서도 손에 들게 되는데, 20-30년 묵혀둔 책들과 이제는 대면할 때가 되었다. 















올해 강의의 주력은 계속 진행해온 도스토예프스키(강의책을 낼 예정이다)와 여성문학(역시나 책을 낼 예정) 외에 '모더니즘'과 '단편소설'에도 할애할 예정이다. 모더니즘은 도스토예프스키 이후 문학의 향방이란 관점에서 갖는 관심사로 이미 상당수의 책을 구해놓은 상태다. 해서, 모더니즘, 그리고 단편소설에 대해서는 종종 페이퍼에서 다루게 될 듯싶다. 더불어, 오랜만에 묶어서 불러보는데, 루카치와 아도르노에 대해서도 서서히 정리해나갈 예정이다. 


  















역시 지성사 쪽 책으로 유진 런의 <마르크시즘과 모더니즘>(문학과지성사)도 오랜만에 다시 손에 들 참이다(루카치, 브레히트, 벤야민, 아도르노, 4인에 관한 연구서다). 친숙한 이름들과 오랜만에 자주 만나게 될 듯싶어서 기대가 된다...
















P.S. 놀랍게도 <변증법적 상상력>(동녘) 새 번역본이 곧바로 나왔다. 하긴 초역본이 40년 전에 나왔으니 새로 번역될 만하다. 검색해보니 후기 비판이론을 다룬 제이의 <이성의 일식 이후의 이성>도 갖고 있는 책었다. 재작년에 구했는데, 찾아봐야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