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 리영희 선생의 새 평전과 민주화운동가 김정남 선생 대담집이 나왔다. 평전은 김삼웅 선생의 <리영희 평전>(책보세) 이후 10년만이다. 권태선의 <진실에 복무하다>(창비)


 














"'사상의 은사'로 불리며 우리 현대사의 대표적인 지식인으로 꼽히는 고 리영희 선생의 10주기를 맞아 그의 삶을 조명한 평전이 출간되었다. 한겨레신문 편집인을 역임한 권태선 환경운동연합 공동대표가 고인의 일생과 작업, 관계자들의 증언을 폭넓고 충실하게 탐구한 결실을 이 책에 담았다."
















앞서 <리영희 프리즘>에 대해 서평을 쓴 기억이 있는데, 벌써 10년 전 일이다. 















대담집 <그곳에 늘 그가 있었다>(창비)는 2005년에 나온 <진실, 광장에 서다>(창비)의 속편 격 책이다. '민주화운동 30년의 역정'이란 부제는 '민주화운동 40년 김정남의 진실 역정'으로 바뀌었다. 


"1960년대부터 군사독재에 맞서 재야 민주화운동에 헌신해온 김정남 선생의 회고 대담. 최근에는 영화 「1987」의 모티브로 주로 알려졌지만, 인권변호사들과 천주교 정의구현전국사제단의 협력자, 김지하의 친구, 김영삼 연설문의 작성자 등 무수히 많은 역할을 보이지 않는 곳에서 감당하며 민주화운동을 실제로 기획하고 뒷받침해온 선생의 평생 역정을 담아냈다."


대담자인 법학자 한인섭 교수의 책으로 함세웅 신부의 증언을 정리한 <이땅에 정의를>(창비)과 같이 읽어볼 수 있다. 가짜 언론이 판치는 시국이라 '안구 정화'를 위해서도 손에 들 만하다.















김정남 선생의 책으론 '인물로 보는 한국 민주화운동사'로 <이 사람을 보라1,2>(두레)가 있다...
















P.S. 앞에서 <리영희 평전>의 저자로 언급한 김삼웅 선생은 아마도 평전분야의 기록을 갱신중인데, 지난달에만 세 권을 한꺼번에 출간했다. <이승만 평전>과 <김재규 장군 평전>, 그리고 동학혁명 지도자 <개남, 새 세상을 열다>까지다. '다작'의 흠이 없는 건 아니지만, 열정에 놀라게 된다. 우선은 <이승만 평전>과 <김재규 장군 평전>을 주문해놓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8)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