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제 그대로다. <위대한 여성 예술가들>(을유문화사). "지난 500년간 위대한 작품을 남긴 여성 예술가 400여 명과 그 대표작을 가장 광범위하게 발굴하고 집대성한 책." 원저는 지난해에 나왔는데, 그런 시도가 없었을까, 잠시 의문을 갖게 되지만 거의 없었던 모양이다(초점은 다르지만 페미니즘 미술사 책이 몇 권 있었다). 설사 비슷한 종류의 책이 있었다고 해도 이번에 나온 파이돈 편집부판이 가장 방대해 보인다. 

















"이 책은 ‘페미니즘 미술사’가 아니며, 여성의 수난이나 여성적 주제에 관한 작품 모음집도 아니다. 그보다는 재료, 기법, 형태, 주제 등에서 다양한 방식으로 접근하는 여성 예술가들의 작품을 수십 년간 연구해 온 대규모의 기록이자, 오늘날 세계 곳곳에서 꾸준히 창작 활동을 펼치는 여성 예술가들을 기념하는 공간이라 할 수 있다."

















여성 예술가에 초점을 맞춘다는 점에서 최근에 나온 로런 엘킨의 <도시를 걷는 여자들>(반비), 그리고 예전에 나왔던 클라시커50 시리즈의 <여성 예술가>, 플라비아 프리제리의 <단숨에 읽는 여성 아티스트> 등도 같이 볼 수 있겠다. <단숨에 읽는 여성 아티스트> 표지 때문에 생각이 났는데, 동시대 사진작가로 신디 셔면(여성을 다룬 사진작가로 내가 가장 먼저 떠올릴 수 있는)에 관한 책이 아직 한권도 안 나왔다는 사실에 놀란다(친숙해서 뭔가 나와 있는 줄 알았다). 


영국 여성 작가들을 가을학기 강의에서 읽고 있어서 문학 쪽으로도 시선을 돌려보면, 정전 작가들만 하더라도 몇 사람의 이름이 고정적이다. 여성 시인은 에밀리 디킨슨과 실비아 플라스, 라는 식. 
































디킨슨의 시집은 최근 몇년간 계속 나오고 있다. 








 
























실비아 플라스의 경우에도 시 전집은 물론, 일기와 소설, 동화, 드로잉집까지 나와 있는 상태. 동시대 시인으로는 에드먼드 리치가 있지만, 여성시의 두 모델이 되는 듯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8)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