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분석과 페미니즘 이론가로 알려진 재클린 로즈의 책이 처음 번역되었다. <숭배와 혐오>(창비). 2018년 저작이고, '모성이라는 신화에 대하여'가 부제. 원제는 <어머니들>이다. 영어권에서는 <재클린 로즈 선집>이 나와있을 정도의 명망가. 줄리엣 미첼과 <여성 섹슈얼리티>(1982)란 책을 공동으로 편집했고, 이 책은 1990년대 한국 대학가에서 널리 알려진 책이었다. 
















"저자 재클린 로즈는 페미니즘, 정신분석, 문학을 오가는 글쓰기 작업으로 저명한 작가이자 페미니스트 학자로, <숭배와 혐오>는 한국에 처음 소개되는 저서다. 재클린 로즈는 모성에 대한 서구 이론가들의 연구와 데이터를 망라해 어머니가 사회적으로 어떤 대우를 받는지, 어머니가 아이에게 실제로 무엇을 느끼는지, 어머니로 산다는 것이 어떤 경험인지 탐구한다."
















여성문학과 작가들에 대한 강의를 계속 해오고 있는 중이어서 나도 관심을 갖게 되는 책인데, 여성주의 모성론의 최신판으로서 의미가 있다고 생각한다. 이 주제로 앞서 나온 책은 <어머니의 신화> 외에 에이드리언 리치의 <더이상 어머니는 없다>(저자도 자주 언급한다고)와 엘리자베스 바댕테르의 <만들어진 모성> 등이 있다.


 














덧붙여, 저자는 이탈리아 작가 엘레나 페란테에 대해서도 한 장을 할애하고 있는데, 최근 몇년간 '나폴리 4부작', '나쁜 사랑 3부작' 등이 소개돼 우리에게도 눈에 익은 작가다. 최근에는 <어른들의 거짓된 삶>(한길사)이 번역돼 나왔다. 페란테 읽기의 가이드로 삼아야겠다...


댓글(2) 먼댓글(0) 좋아요(29)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2020-08-30 23:03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20-08-30 23:30   URL
비밀 댓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