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근대생활사큰사전‘ 시리즈가 나오기 시작했다. 권창규의 <인조인간 프로젝트>(서해문집)는 ‘근대 광고의 풍경‘이 부제고, 최병택의 <욕망의 전시장>은 ‘식민지 조선의 공진회와 박람회‘가 부제다. 전체 시리즈는 각각의 키위드에 대해 책 한 권 분량을 할애하기에 ‘큰사전‘이라고 이름을 붙인 모양이다. 가령 <인조인간 프로젝트>의 소개는 이렇다.

˝‘시각‘ 섹션의 ‘광고‘ 키워드를 다룬 <인조인간 프로젝트>에서는 지금으로부터 100여 년 전인 1890년대 후반부터 1945년 전까지 광고를 다룬다. 특히, 광고의 수가 많았던 1920~1930년대의 신문광고를 중심으로 이야기를 풀어낸다.˝

같은 저자의 책을 검색하다가 오래 전에 나온 <상품의 시대>(민음사)도 관심이 가서 구입했다. 부제가 좀 긴데, ‘출세, 교양, 건강, 섹스, 애국 다섯 가지 키워드로 본 한국 소비사회‘다.

˝저자 권창규는 국문학 전공자로서는 드물게 문화 자본과 소비에 관심을 가지고 광고를 통해 한국과 한국인을 읽어 냈다. 대한제국과 식민지 시기에 나온 광고를 비롯해 문학과 신문·잡지의 기사를 섭렵하며 상품 소비가 삶의 중심으로 부상한 근대의 일상을 살피고 상품의 호출해 낸 한국인의 실체를 조명한다.˝

광고를 주제로 한 <인조인간 프로젝트>와 같이 읽어볼 수 있는 근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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