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시 나온 책들을 꼽는다고 만든 게 '오래된 새책' 카테고리였는데, 재출간서가 아주 흔한 상황에서는 이런 주목이 별다른 의미가 없어 보인다. 그냥 '산 책 또 사고'에 해당하기에 주의만 필요하다고 할까. 경우에 따라서는 기꺼이 '산 책 또 사기'에 가세할 수도 있겠지만. 그런 책들을 눈에 띄는 대로 골라보았다.
















먼저 명분이 가장 좋은 책은 데즈먼드 모리스의 스테디셀러 <털없는 원숭이>(문예춘추사)다. '50주년 기념판'이라고 하기 때문이다. 번역본은 1991년에 정신세계사에서 처음 나오고(내가 읽은 판본이다), 이번 판본이 다섯 번째다. 30년째 읽히는 책이니 말 그대로 스테디셀러다. 이 정도 생명력을 유지하는 책들은 다 이유가 있는 법이니 아직 읽어보지 못한 독자라면 확인해볼 일이다. 

















프랑스의 작가이자 사상가 조르주 바타유의 <에로스의 눈물>(민음사)도 이번에 다시 나왔다. 다른 번역이니까 개역판이다. 바타유의 신간은 시집 <아르캉젤리크>였는데, <에로스의 눈물>이 다시 나온 걸 보면 몇 권 더 나올 가능성도 있어 보인다. 절판된 <문학과 악> 같은 책이 다시 나오는 것도 기대해봄직하다. 
















미국의 좌파 지식인이자 환경운동가 데릭 젠슨의 책은 제목이 바뀌었다. 2008년에 <거짓된 진실>(아고라)이라고 나왔던 책이 <문명과 혐오>로 다시 나왔는데, 부제도 '계급.인종.젠더를 관통하는 증오의 문화'에서 '계급.인종.젠더를 관통하는 혐오의 문화'로 바뀌었다. 키워드가 '증오'에서 '혐오'로 변경된 것. 확실히 '혐오'가 대세인 것인가. 


"데릭 젠슨은 우리 문명사 전체를 꿰뚫어 혐오 문화를 파헤치고, 사회·경제적 구조와 혐오의 관계를 밝히고 있다. 총 21장으로 구성된 이 책은 혐오집단의 정의에 대한 물음으로 시작하여 폭넓은 시야로 다양한 사례들을 살피면서 산업 사회 전체에 만연한 잔학 행위들의 뿌리를 추적한다."
















마사 스타우트의 책은 제목과 역자, 출판사가 모두 바뀌어서 다시 나온 책이란 걸 알려면 손품을 팔아야 한다. <이토록 친밀한 배신자>(사계절). 처음엔 <당신 옆의 소시오패스>(산눈)라고 나왔던 책이다. 그게 2008년이니 꽤 오래 전이긴 하다. 첫 번역본의 제목이 원제에 가까운데, '소시오패스'가 '배신자'로 탈바꿈했군.
















끝으로 간디 자서전. 많은 번역본이 나와 있는데(확인해보니 함석헌 선생의 번역본이 가장 많이 팔렸다), 다시 나온 건 박홍규 교수 번역의 <간디 자서전>(문예출판사)이다. 소장도서라 다시 구입하지 않아도 되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