슬라보예 지젝의 신간이 나왔다. <용기의 정치학>(다산초당). '우리의 삶에서 희망이 사라졌을 때'가 부제인데, 원제 'The Courage of Hopelessness'를 제목과 부제가 나눠가진 형국. 앞서 나온 책으로는 <자본주의에 희망은 있는가>(문학사상)와 짝이 될 수 있는 책이다(같은 역자가 옮겼다). 자본주의가 두 책의 공통 화두여서다. 그런 면에서는 <공산당 선언 리부트>도 같이 읽을 수 있다.

















"21세기 정치 지형부터, 경제, 종교, 정치적 올바름 운동까지, 지젝은 세계의 면을 폭넓게 살펴보며 거짓 희망이 어떻게 사회에 퍼져 있으며, 이 문제를 넘어 진정한 변화로 나아가기 위해 무엇을 해야 하는지 탐구한다. <용기의 정치학>은 정치적 진화의 종착지로 여겨지던 세계 자본주의와 민주주의가 뿌리부터 뒤흔들리는 시대를 살아가는 우리에게 꼭 필요한 용기와 지혜를 선사한다."


초면의 독자가 읽기에는 용기가 필요할 것 같지만 지젝의 책과 구면인 독자들에게는 유익한 통찰과 정치한 정세 분석을 접할 수 있겠다. 
















원저는 재작년에 나왔는데, '슬라보예 지젝의 신간'이란 소개가 무색하게도 그 사이에 나온 책이 이미 여럿이다. 이달에 나온 책으로는 <판데믹>도 있는데, 책은 구입해서 읽어보려는 참이다. 여름에 나올 예정인 헤겔책도 구미가 당긴다. 도대체가 읽는 속도를 무색하게 하는 철학자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