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장 코로나 시대에는 의미가 없지만, 부제가 그렇다. '책으로 떠나는 완벽한 러시아여행'. 아, '책으로 떠나는 여행'이니 대체 효과는 있겠다. 러시아전문가 이대식의 <줌 인 러시아2>(삼성경제연구소)가 나왔다. 2016년에 나온 <줌 인 러시아>가 주로 러시아의 역사와 문화를 다룬다면, 이번 속편은 '도시 이야기'다. 블라디보스토크에서 상트페테르부르크까지 러시아의 대표 도시들이 다루어진다.  
















"독자들을 시베리아횡단열차에 태운 후 블라디보스토크에서 출발하여 상트페테르부르크에서 여행을 마치는 이 책은 횡단열차 노선상에 있는 도시와 지선상에 있지만 중요한 의미를 갖는, 크고 작은 도시 20여 곳을 방문한다. 1,115개에 이르는 러시아 도시 중 공들여 선택된 이 도시들은 러시아 역사에서 각자의 선명한 존재감과 개성을 뽐낸다."

















블라디보스토크에서 출발해 시베리아를 관통하는 여정이라 자연스레 시베리아 기행 관련서들도 떠올리게 된다. 도스토예프스키문학기행과 관련해서도 언젠가 한번쯤 가보고 싶긴 하다. 
















시베리아 횡단열차를 타고 가면서 <로쟈의 러시아문학 강의>를 통독했다는 글도 어딘선가 읽었는데, 책으로 떠나는 러시아여행이라면 같이 챙겨도 좋겠다. 도스토예프스키 삶과 문학의 동선과 관련해서는 석영중 교수의 <매핑 도스토옙스키>(열린책들)가 일차적인 참고도서다. 

















아, 도시를 중심으로 한 러시아 이야기로는 러시아와 지역 전공자들의 공저 <러시아, 도시로 읽다>(한국외대출판부)가 지난해에 나왔었다(구입한 책인데, 어디에 둔 것인지). 절판된 책 가운데는 문학, 예술기행으로 이덕형의 <빛의 도시, 상트페테르부르크>(책세상)도 있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